Blog

채근담에서 배우는 힘이 되는 인생 지혜

입은 마음의 문이니 입을 잘 단속하지 못하면 마음속의 비밀까지 누설하게 된다. 뜻은 마음의 발이니 뜻을 엄중히 지키지 않으면 그릇된 길로 빠져들게 된다. 군자는 어려운 지경에 처해도 근심에 빠지지 않으며, 즐겁고 편안할 때에도 쾌락에 젖어들지 않고 다음을 생각한다. 군자는 권력과 부귀를 가진 자를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불쌍하고 외로운 사람을 대할 때면 마음 아파한다. 시간의 길고 짧음은…

온갖 행복이 절로 모이는 사람의 특징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근심하지 말고, 생각대로 잘된다고 기뻐하지 말라.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라고 믿지 말며, 처음에 어렵다고 꺼리지 말라. 매가 몸을 세우고 있을 때 마치 조는 듯하고, 호랑이가 길을 어슬렁거릴 때 마치 병든 듯하니, 이것이 그들이 먹이를 잡아채고 무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총명함을 드러내지 않고 재주를 자랑하지 않아야, 비로소 중요하고 큰일을 맡을 수 있는…

톨스토이에게 배우는 진짜 행복하게 사는 법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우리가 원하는 행복은 이미 모두 주어졌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진정한 행복의 원천은 우리들 가슴에 있다. 다른 곳에서 행복을 찾는 것은 어리석다. 이는 마치 늘 품고 다니는 어린 양을 두리번거리며 찾는 격이다. 첫째가는 지혜는 자신을 아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둘째가는 미덕은 작은 것에 행복을 느끼는 것인데 이것 또한 어렵다. 자신만을…

톨스토이에게 배우는 흔들리지 않는 인생 기준

스스로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행동하라.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좌우될 필요가 없다. 독립적으로 생각하지 못하면 타인의 영향 아래 놓이게 된다. 타인의 생각 속에서 늘 살아야 한다면 이것은 육체적으로 부자유한 것보다 훨씬 더 나쁜 노예상태이다. 우리의 내적 양심은 바깥 세상의 판단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진다. 우리는 그 양심과 함께 영원히 살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영원한 삶과 현재를…

깊이 공부하다 보면 보이는 것들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깊게 공부해야 하는가? 깊게 공부하여 전문 분야로 들어가면 가장 어려운 점이 새로운 어휘의 장벽을 넘어야 된다는 점이다. 단순히 용어의 사전적 정의만 안다고 해서 멀리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무릎을 탁 치면서 개념과 의미를 깨달아야 조금씩 더 깊게 들어갈 수 있다. 언어는 사고의 반영이다. 뒤집어 생각하면 사고는 언어의 의해 확장된다. 전문가들은…

톨스토이가 알려주는 힘이 되는 인생 철학

사람 사이의 사랑은 세상에서 최고로 좋은 것이다. 말고 그 사랑을 깨뜨리지 않도록 조심하라. 다툼의 시작은 댐으로 스며드는 물줄기와 같다. 댐이 무너지면 물살을 막을 방법은 없다. 그리고 모든 다툼은 말에서 비롯된다. 논쟁은 아무도 설득하지 못하고 편을 갈라 모두가 화나게 만든다. 두 사람이 서로에게 적대적이라면 두 사람 모두 잘못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라도 마음을 푼다면 불화는 곧 사라질…

딴생각을 자주 하는 것을 그냥 넘어가면 안 되는 이유

딴생각이 습관화되면 우리의 뇌는 상당히 불행한 대가를 치른다. 신경과학자 매슈 킬링스워드와 대니얼 길버트는 연구 참가자들의 스마트폰으로 현재 활동, 기분, 딴생각 등에 관한 돌발 퀴즈를 무작위로 보내는 체험 샘플링 앱을 만들었다. 대상은 미국 성인 2,250명이었고 각각 50개의 돌발 퀴즈를 받았다. 이 연구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든 상관없이 딴생각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돌발…

인생을 조용히 망치는 최악의 습관

생각하는 뇌와 생존 뇌의 동맹 관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은 바로 멀티태스킹이다. 많은 사람들이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우리 뇌에서 진정으로 가능한 멀티태스킹은 걸으면서 껌을 씹는 것처럼 지극히 자동적인 행동들밖에 없다. 사실 집중을 요하는 행동에서는 멀티태스킹이란 것이 없다. 그저 우리가 업무를 전환하면서 주의를 분산하는 것뿐이다. 주관적으로는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한다고 느낄 수 있어도 실제로는 한…

배우는 사람은 정신을 가다듬어 한 곳에 집중해야 한다

악귀를 항복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마음을 항복시켜라. 마음이 가라앉으면, 자연스럽게 악귀들이 물러나 순종하게 된다. 횡포함을 제압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횡포한 기질을 제어하라. 횡포한 기질이 평온해지면 외부의 어떤 횡포함도 침범하지 못하게 된다. 배우는 사람은 정신을 가다듬어 한 곳에 집중해야 한다. 덕을 닦으면서 공적이나 명예에 마음을 두면 반드시 조예가 없게 되고, 책을 읽으면서 시문을 읊조리는 데 흥취를…

자기 전 5분이 중요한 이유

만들어진 규칙이 싫다면, 가장 먼저 개척해라. 그럼 규칙이 된다. 매일같이 자기 전에 내일의 일을 떠올려보기만 해도 삶의 밀도는 올라간다. 꽉 찬 하루를 산다는 것은 축복이다. 자기 전 5분이 삶을 바꾼다. 자신을 이해 못한 상태에서 무조건 자신을 낮추는 것은 겸손이 아니라 위선이다. 한 권의 책을 읽은 시간은 없어도, 누구나 한 편의 시를 읽을 시간은 있다. 우리가…

로드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친 후 다시 시도하세요.


Follow My Blog

Get new content delivered directly to your in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