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를 하는 사람은 ‘신뢰성은 높지 않은 데 잡지식이 많다’는 정도의 이미지라고 한다. 사람들 대부분은 궁금한 게 생기면 바로 인터넷 검색부터 한다. 허위 정보는 일부러 검색하지 않아도 완전히 다른 것을 찾는 과정에서도 얼마든지 만날 수 있다. 인터넷에는 검증된 정보들도 있지만 그럴듯하면서 오류투성이인 정보도 많다. 문제는 우리가 가짜 뉴스나 허위 정보에 속기만 하는 것이 아닌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로 잘못된 정보를 더 퍼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를 교묘하게 속이는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헛소리를 가려내기 위한 7가지를 알아보자.

1) 모든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전부 안다고 생각한 정보도 누군가가 가공하면서 치우친 정보가 될 수 있다. 좋은 정보를 담고 있는 개방적 시스템은 간편하고 접근하기 좋은 만큼 따르는 위험도 크다. 일부 정보나 사실이 부정확할 수 있고 누구든 어떤 의도에서건 누군가의 행동과는 정반대 내용도 그 사람인 것처럼 꾸며 놓을 수도 있는 것이다. 어설픈 지식으로 자신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써진 글도 적지 않다. 도용되는 정보들 또한 많다. 자체적으로 잘못 기재된 것을 걸러내는 감시 시스템이 있다고 해도 모든 오류를 막아낼 수 있는 건 아닐 것이다. 모든 정보를 전부 책임지고 다룰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2) 함정에 주의한다

상대하는 사람을 잘 알아야 한다. 가짜 뉴스 제작자는 자신의 정보가 더 합법적이고 타당해 보이도록 자신을 속인다. 대형 신문사처럼 이미지를 꾸미거나 비슷한 페이지를 만들어 링크를 걸어두기도 한다. 잘못 읽기 쉬운 비슷한 도메인을 사용하기도 한다. 함정에 주의해야 한다. 웹사이트가 진실을 다루는 방법과 행적을 살필 수 있어야 한다. 신뢰할만한 사이트인지 개략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도 있어도 관련 웹사이트에 잘못된 내용이 잘 고쳐지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3) 다각도로 확인하기

알 수 없는 출처라면 다른 검색엔진을 통해 다른 출처에서도 같은 내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한 매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매체를 확인해야 한다. 신뢰성이 떨어지는 매체에서 생산한 정보들도 다양하게 퍼질 수 있으므로 신뢰하는 매체가 동일한 주장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4) 출처에 주의한다

잘 모르는 사람이 출처도 밝히지 않고 소셜미디어에 올린 자료를 그냥 믿어서는 안 된다. 통계자료나 데이터 그래픽 같은 그럴듯해 보이는 자료라도 무작정 공유해서는 안 된다. 헤드라인이나 트윗만 읽지 말고 전체를 꼼꼼하게 읽어보고 필요하다면 기사가 말하는 주요 논문과 보고서도 살필 수 있어야 한다.

5) 팩트 체크 하는 법

역추적 이미지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여러 사진이나 동영상을 인터넷상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추적해서 알려주는 서비스다. 팩트 체크에 유용하다. 기타 합성 매체에도 주의해야 한다. 딥페이크는 존재하지 않는 사람의 사실적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이다. 사용자 이름과 무작위로 존재하는 낯선 사진에도 주의해야 한다. 사실이 아닐 수 있다. 팩트 체크 기관을 활용할 수 있다. 관련 얘기가 아직 없다면 검증을 요청할 수 있다.

6) 주의할 점

뭔가를 자주 보기만 해도 믿을 가능성이 커지는 것을 진실 착각 효과라 한다. 가짜 뉴스를 보기만 해도 방향을 잃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가만히 있는 시간을 불안해하지 말고 정보를 흘려보내면서 휴식할 수도 있어야 한다. 연결성과 접근성이 좋아진 소셜미디어도 사용에도 주의해야 한다. 너무 많은 정보와 상호작용 속도에 중독될 수 있다. 소셜미디어에 더 신중해야 할 것이다. 정보를 확인하는 것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7) 지식을 다루는 법

다양한 매체로 지식의 많은 부분을 자유롭게 습득할 수 있다. 원하면 거의 무엇이든 찾을 수 있는 지금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건 새로운 지식과 세상일에 대해 계속 함께 대화하고 의견을 나누며 토론하는 것이다. 단순한 사실이나 정보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닌 매체가 전하는 가치를 의심할 수 있어야 한다. 어린아이와 함께하는 부모와 교육자라면 여러 자료를 비교하고 가려내는 기술을 알고 팩트 체크를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 정돈되지 않고 떠도는 잡다한 정보들을 어떤 기준으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거짓과 기만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헛소리 까발리기의 기술

교보문고 바로가기 (링크)

참고

1) <신규입사자한테 올해 최대의 모욕을 받음>, 개그집합소 (링크)

2) 책 <똑똑하게 생존하기>, <미친 세상을 이해하는 척하는 방법>

3) 이미지 출처: 라이브온, 플레이리스트 오리지널 (링크)

※ 본 콘텐츠는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

Written by L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