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커뮤니티에서 영양소라고는 1도 없는 인기 음식이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가 된 음식의 이름은 ‘떡볶이’다. 떡볶이는 가래떡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여러 종류의 채소를 넣고 양념을 하여 볶은 음식을 말한다. 주로 고추장을 이용하여 양념을 만들며 매콤한 맛이 특징인 음식이다. 이런 떡볶이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쫄깃한 가래떡과 매콤한 양념의 환상적인 조화 때문이 아닐까. 

그러나 이런 떡볶이에도 한 가지 단점이 있었으니,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영양소가 다른 음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이다. 떡볶이의 주재료인 ‘떡’이 탄수화물과 당류 덩어리라는 문제도 있다. 떡은 응축된 탄수화물로 다이어트의 최대 적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떡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조그마한 부피의 떡이 밥 반 공기 수준의 탄수화물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떡볶이가 인기 음식으로 자리한 데는 떡볶이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맛’ 때문이 아닐까. 사람마다 입맛은 다르겠지만, 떡볶이를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1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고 한다. 떡볶이를 만드는 재료, 양념,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맛을 뿜어내기도 한다. 그만큼 “오직 맛 원 툴로 다 깨부수는 음식”이라는 수식어가 충분한 음식이지 않을까.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과식은 몸에 좋지 않다. 무엇이든 적당히 먹어야 좋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추가로 가끔은 영양소를 떠나서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며 소확행을 느끼는 것이 인생을 더 풍요롭게 만든다는 점을 기억하자.

참고: 

1) 영양소라고는 1도 없는 인기음식.jpg, 펨코 (링크)

2) 이미지 출처: 유튜브 황남자[덕질하느라 초심잃은 먹방채널] (링크), 예능 <백종원의 골목식당>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