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수저의 진정한 장점은 무엇일까?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금수저의 진짜 장점은 나이와 무관하게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것이라고 한다. 이에 많은 사람은 최고의 장점이라면서 공감의 말을 전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금수저로 태어나기란 극히 드물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성공할 확률을 높일 방법은 없을까? 지금부터 사회 경제적으로 더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를 소개해볼까 한다.
첫째, 가능한 한 최고의 졸업장, 선망의 직장을 겨냥하라.
사람은 처음 만난 상대를 평가할 때 외모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투여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어쩔 수 없이 외모가 판단의 척도가 되는데, 외모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졸업장, 명함의 직장이 된다. 학교 졸업장이나 교육기관 수료증은 당신을 빛나게 한다. 또한 최악의 위기 시기에 보험과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훌륭한 학교, 좋은 직장에 들어가면 그만큼 뛰어난 사람들, 좋은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서 당신의 지평을 넓혀주고 좋은 습관(아비투스)을 풍성하게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
둘째, 직업학교(전문학교)에서든 대학에서든 벼락치기로 공부하지 마라.
시간표를 정했으면 앞뒤로 공부하고 예·복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교과서적인 공부뿐만 아니라 인턴십, 외국어 강좌, 성격 개발, 해외 체류, 명사 강연 등이 있으면 참여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전문 지식, 이론 지식을 넘어서 실제 기술과 활용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실전 경험들은 벼락치기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서 집중할 때 더 큰 성장을 이뤄내는 건 당연하다.
셋째, 고도의 지식 자본이야말로 최고의 이윤을 약속한다.
지식 자본이란 영어로 Intellectual(Knowledge Capital)로 부를 창출하는데 사용되는 지식과 정보, 경험 등을 의미한다. 특히 고도로 숙련된 전문성(고도의 지식 자본)이야말로 최고의 이윤을 약속한다. 예를 들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주목받는 “IT 지식”, 글로벌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영어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아비투스의 저자 도리스 메르틴은 다음과 같은 말을 전했다. “전문성에 관한 한 누구나 지식 재산을 스크루지의 금화처럼 가득 채울 수 있다. 일자리가 없다고 하지만 앞으로도 전문가의 수요는 높다. 전문 인력 부족으로 출신 배경의 중요성은 사라졌다. 누구에게나 도약의 기회가 열려 있다” 고도의 지식 자본이야말로 최고의 이윤을 약속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해당 분야에서 최소 10%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학습이 중요하다는 점을 가슴 깊이 새겨두자.
참고:
1) 금수저의 진짜 장점…jpg , 펨코 (링크)
2) “신분상승”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해야할 것 (7가지), 유튜브 체인지 그라운드 (링크)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