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급하게 시험 칠 때가 있다. 업무상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평생 제대로 공부해 본 적 없다. 단기간 준비해서 합격했다는 후기만 믿고, 올바른 전략 설정을 하지 않는다. ‘그냥 열심히 공부하면 되겠지’라는 안일한 태도를 보인다. 빠르게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야 할 때, 쓸데없이 원리까지 파는 실수를 저지른다. 우리는 잘못된 공부 방법 때문에 아까운 시간을 낭비한다.

이번 글을 통해 단기간에 제대로 공부하는 4가지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1)  데드라인 설정

자격증 시험처럼 단기간에 끝내야 하는 공부는 미리 응시부터 하는 게 좋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은 시간이 촉박할 때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한다고 말한다. D-day 날짜가 정해져 있어야 어떻게든 시간을 쪼개 공부할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긴다. 몰입은 느긋함에서 나오지 않는다. 숨 막히는 데드라인이 있을 때 몰입이 제 기능을 한다.

2)  완벽주의 버리기

평소 공부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처음부터 모든 범위를 다 하려는 욕심이 있다. 이런 태도는 비효율적이다. 하루 정해진 분량이 있다면, 먼저 개념을 공부하고 기출문제를 푼 후 틀린 부분은 따로 오답 노트에 정리해보자. 그리고 과감히 덮어버리자. 틀린 부분은 다음날 공부 시작 전 한 번 더 점검하거나, 주말에 따로 오답 정리 시간을 갖는 게 낫다.

3)  정확한 시간 분배

우리가 시험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확하지 않은 시간 관리다. 자격증이나 기타 시험을 준비할 때 꽤 많은 사람이 시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우리의 뇌 구조는 분명하지 않은 걸 매우 싫어한다. 제대로 된 루틴이 없으면 뇌는 절대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 공부하기 전 먼저 시간 분배부터 똑바로 하자.

4)  알람 설정

공부 시간에 제대로 몰입하려면 딴짓하는 습관을 없애야 한다. 빨리 많이 문제를 풀어보려면 잡다한 행동을 차단할 필요가 있다. 공부 시작 시각, 과목별 시간, 종료 시각, 식사 시간 등 알람을 미리 설정하는 게 좋다. 우리는 의지가 나약하다. 아무리 열심히 하겠다며 다짐해도 엉망인 환경 앞에선 헛수고다. 알람은 딴짓을 막는 강력한 환경설정이자, 공부 효율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다.

참고

1) 자격증 공부할때 절대 하면 안되는 생각, 웃긴대학 (링크)

2) 이미지 출처: 스카이캐슬, Jtbc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