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의 연금술사라는 애니메이션을 본 적 있는가? 이 애니메이션을 관통하는 큰 주제 중 하나가 바로 등가교환의 법칙이다. 하나를 얻으면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이 법칙은 우리 인생에서도 영감을 준다. 얻는 일에만 몰두하며 이미 내 손에 들어온 것들을 단단히 쥐고 놓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무엇이든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모든 것을 얻으려고 노력하다보면 이상하게도 뭔가 숨 쉬는 것조차 답답해지는 기분이 든다.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으려 들다 보니 어느하나 제대로 얻지 못하고 전체적으로 망가지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현실 세계에서도 당신이 무언가를 얻으려고 한다면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당신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동등한 가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


자기 자신에게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생겼다면 그 외의 것들은 한 번 포기한다고 결심해야 한다. 친구 관계, 게임 등 내가 목표를 하는 것에 대해 그만한 가치를 지닌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하라.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에 동등한 가치를 포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도저도 얻을 수 없으며, 심지어 모든 걸 잃어버리는 경우도 생긴다. 원하는 걸 모두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포기의 미학. 나는 내가 이루기 위한 목표를 위해 어떤 것을 포기할 수 있는지 진지하게 생각하자. 모든 걸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남들이 우연히 모든 걸 다하면서 성공한 것처럼 보인다고 해도 그 사람 역시 그 사람 인생에서 소중한 무언가를 포기한 것이다. 절대 모든 걸 한 번에 누리려고 하지 말아라. 등가교환의 법칙은 생각보다 확실한 법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