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냈다고 다 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정보에 대해 제대로 알려고도 하지 않으면 엉뚱한 소리를 하며 환불해달라는 윗글의 진상 손님처럼 되기 쉽다. 아까운 돈 날리기 싫다면 더더욱 정보 수집을 잘해야 한다. 지금부터 소중한 내 돈을 날리지 않기 위해 기억해두어야 할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아는 만큼 보인다.

커뮤니티에 올라온 ‘카더라’ 글이나 기사 글들로 잘못 접하면 안 되는 분야가 건강 정보다.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정보가 쏟아져 나오다 보니 아무 생각 없이 정보를 받아들이다 보면 잘못된 편견에 사로잡힐 수 있다. 위의 글쓴이도 어디서 ‘물만 먹어도 살찐다’는 말만 듣고 그걸 진리처럼 굳게 믿게 된 건지 모르겠다. 건강한 식단에 대한 이해 없이 일주일에 몇 번밖에 안 가는 헬스장 트레이너한테 따지는 것도 무지함에서 나온 용기가 아닐까 싶다.

둘째, 전문가의 말도 맹신하지 말자.

제대로 된 정보를 조금만 찾아보려고 노력해본 사람은 세상에 얼마나 많은 쓰레기 정보들이 널렸는지를 알게 된다. 전문가랍시고 광고를 하는 사람 역시 그렇다. 결국 이 수많은 정보 속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가려낼 줄 아는 안목을 기르려면 공부밖에 없다.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고 수집하고 정리해보자. 그러다 보면 나만의 안목이 생기게 된다. 이제는 광고로 자주 접했다고 실력 있는 전문가라고 할 수 없는 세상이다.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안목도 실력임을 잊으면 안 된다.

셋째, 알기만 하는 것은 진짜 아는 게 아니다.

새로 무언가를 배웠다면 몸으로 실천해봐야 진짜 내 것이 된다. 건강에 대한 좋은 정보를 알게 되었더라도 실천해보지 않는다면 모르는 것과도 같다. 많은 정보를 알고 있어도 아무런 실천을 하지 않는 사람은 머리만 무거운 키보드 워리어가 아닐까? 무언가를 배웠다면 내 삶에 적용해보고 실천해보는 자세, 그게 소중한 노동력과 맞바꾼 내 돈을 지킬 수 있는 기본자세가 아닐까?

트레이너도 저런 황당한 말로 환불을 요청하는 손님 대응에 참 피곤하겠구나 싶었다. 공부해서 제대로 알고 있다면 실력 있는 전문가를 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질문으로 그들로부터 고급 정보를 얻어내기 더 쉬워진다. 인터넷으로 정보 찾기가 쉬워진 만큼 앞으로는 광고가 아닌 진짜배기 정보를 알고 찾을 줄 아는 이의 중요성이 더욱더 높아지게 될 게 분명하다. 지금부터라도 수집과 기록을 통해 좋은 정보를 가려내는 안목을 기르는데 집중해보는 건 어떨까?

참고 :

1) 헬스장 트레이너의 일침.jpg, 에펨코리아 (링크)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38 사기동대>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