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다 보면 다양한 제안을 받게 된다. 같이 일하자는 제안부터 일해달라는 부탁까지. 이런 제안을 들으면 망설임이 생길 때가 많다. 그럴 때 당신은 어떻게 결정을 하는가? 많은 사람이 지금 내 상황에서 할 수 있는지 아닌지를 먼저 고민하고,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이 도전을 해보는 것이 손해인지 이득인지 따져보고 커리어 상 도움이 될지 안 될지 계산을 해보곤 한다.


하지만 사실 이런 것들은 부차적일 뿐이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것이기도 하다. 이런 제안을 받았을 때 당신이 진짜 해야 할 것은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다. 나는 이 일을 하고 싶은가? 그 대답에 따라 결정을 해야 한다. 만약 하고 싶다는 질문에 아니다 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즉시 거절하고, 하고 싶다는 답변이 나온다면 무모하다고 생각되거나 위험부담이 있더라도 그냥 도전하는 것이 낫다.


우리가 도전하는 일에 먼저 잘될 거라고 예상하고 하는 일이 얼마나 있을까? 보통 커다란 기회는 내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나오게 된다. 그리고 그런 기회는 내가 계산을 해서 따져본 것보다 내가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인지 아닌지에 따라 결정할 때 오게 된다. 우리가 하는 일의 성공 여부는 보통 열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을 제안받았을 때 제일 중요한 건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다. 그 마음에 따라 결과가 완전히 달라진다. 마음으로 끌리는 일이 있다면 앞뒤 재지 말고 도전하자. 그 경험 속에서 배우는 것이 훨씬 더 많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