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인생이 내 마음대로 풀리지 않을 때가 있다. 뜻하지 않은 사고가 연속해서 일어나기도 하고 몸이 예전 같지 않게 계속 피곤하기도 하다.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시기가 있다는 걸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마음이 초조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주변 사람들을 보면 나만 뒤처지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지금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이 풀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면 일단 힘을 빼야 한다. 모든 걸 만회하려고 무리하는 순간 오히려 더 무너질 확률이 높아진다. 일단 힘을 빼고 내 상황을 마치 게임캐릭터를 관찰하듯이 바라보자. 냉정하게 상황을 볼 수 있어야만 왜 이런 상황이 계속 일어나는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차피 시기는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 이를 무시하고 혼자서 무리하다가 완전히 지쳐 나가떨어지는 게 제일 안타까운 일이다. 안 풀리는 일을 가지고 붙들며 계속 힘을 쓴다고 해서 풀리는 일은 없다. 오히려 힘을 주지 않고 적당히 문제를 관조할 때 마법처럼 문제를 풀린다. 안 풀릴 때 현명한 대처는 일단 힘을 빼는 것이다.

현명한 사람들은 필요할 때 절묘하게 힘을 빼고 대처한다. 마음의 여유 없이는 그 어떤 일도 잘 풀리지 않는다. 해결방법을 찾아내려면 일단 관조하라. 자신을 3인칭 시점에서 쳐다볼 수 있다면 더이상 문제에 매몰되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