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였다 하면 다들 주식 이야기다. “어느 아무개는 1억을 놓고 1000만 원을 벌었다더라, 어떤 전업투자자는 단타로 하루에 100만 원씩 번다더라.” 같은 말을 한다. 그런 이야기를 듣고 마음이 혹한 사람은 적금을 털어 주식을 사고, 그것도 모자라 대출까지 받는다. 요즘 말로는 영끌, 빚투라 한다.
주식투자에 혈안이 된 이들은 ‘은행 이자가 너무 적어서’ 돈 모으기 힘들기 때문에 주식을 한다고 말한다. 물론 나름의 철학을 갖고 주식투자 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철학은 무슨, 빨리 쉽게 돈 벌고 싶은 마음으로만 주식을 한다. 이들은 하루 24시간 전체를 오로지 주식 하나만 생각하며 보낸다. 심지어 근무시간에도 주식 창만 보는 경우도 많다. 과연 일상생활이 가능한지 의문이다. 이번 글을 통해 하루종일 주식에 빠져있는 개미들에게 3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
1)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자
주식 투자를 하기 전 먼저 자신에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 자기계발, 건강관리, 업무 관련 공부에 시간과 돈을 들여보자. 주식에 빠진 사람들은 소중한 여유시간을 주식 커뮤니티나 호가창을 보는 데 낭비한다. 주식은 예측하기 어려운 영역이라 여기에 너무 몰두하면 삶이 망가져 버릴 수 있다. 그러니 이성적 판단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상태를 최상으로 끌어올려 보자.
2) 제대로 공부하고 투자하자
많은 사람이 주식 관련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 어설프게 주변 사람 말만 듣고 충동적으로 투자한다. 주식 고수들은 이런 태도를 경계한다. 그들은 필요한 투자 종목이 무엇인지 면밀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구상한다. 그리고 투자한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 및 해외 자료를 보며 세심하게 공부한다. 고수들도 투자할 때 이렇게 치열하게 공부하는데, 하물며 일반인은 그냥 투자하면 안 되지 않은가.
3) 일할 땐 일에만 집중하자
회사는 우리를 주식 차트 보라고 고용하지 않았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업무용 컴퓨터는 회사 일을 더 잘하라고 제공한 것이다. 업무마다 처한 맥락은 다르겠지만 일할 땐 부디 일에만 집중해보자. 주식 차트 볼 시간에 어떻게 하면 ‘업계에서 몸값 비싼 인재’가 될지 고민해보자. 오히려 유능한 인재가 되는 게 주식 수익률보다 더 높은 이익을 가져다줄지도 모른다.
주식은 예측할 수 없다. 그런데 다들 예측하려고 혈안이다. 동기부여 영상에서 들은 말이 생각난다. “예측할 수 없는 일을 예측하려 할 때 인생의 괴로움이 발생한다.” 우리는 주식 차트 숫자에 너무 매몰되면 안 된다. ‘올라갈까? 내려갈까?’ 고민할 시간에 먼저 ‘어떻게 우리 인생을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갈지’ 생각해보자.
참고
1) 돈 벌기 쉽다는 사람.jpg ,웃긴대학 (링크)
2) 주식투자 100% 성공하는 법, 신박사tv (링크)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