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잘못을 인정하느냐는 그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떤 사람은 사과문을 올렸음에도 더 큰 논란이 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오히려 신뢰가 깊어지니 말이다. 완벽한 사람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올바른 사과를 통해 신뢰를 얻는 방법은 있지 않을까? 지금부터 제대로 사과하는 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빠르게 사과한다.

문제가 생겼을 때 신속한 대처는 매우 중요하다. 추후 대응을 어떻게 할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는 문제지만 문제 인식에 시간을 지체하면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하기 어렵다. 뭔가 머리를 굴리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자신의 잘못이 맞다면 신속하게 사과를 해야 한다. 그건 비즈니스든 사적인 경우든 마찬가지다.

둘째, 변명을 하지 않는다.

사유리의 사과문에 사람들이 감동한 이유는 자신의 잘못을 진심으로 뉘우치고 있다는 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잘못을 진심으로 뉘우치고 있다는 마음이 전달되려면 변명을 하면 안 된다. 누구나 자신만의 이유가 있다. 하지만 그 이유를 구구절절 말하다 보면 변명으로 들리고 그러다 보면 사과의 무게가 희석된다. 자신의 잘못을 정당화시키려는 걸로 들리기 때문이다. 그 어떤 변명도 통하지 않는다는 걸 아는 사람의 사과는 상대방을 납득시킬 수 있다는 걸 기억하자.

셋째, 재발 방지를 약속한다.

누구나 잘못을 할 수 있지만, 사과가 받아들여질 수 있는 건 추후 대응을 어떻게 할지가 보였을 때다. 다음에도 같은 잘못을 하게 될 사람의 사과를 받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번 잘못을 통해 뭘 배웠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제대로 된 약속을 할 수 있는 사람만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되도록 잘못을 하지 않는 게 가장 나은 방법이겠지만 중요한 것은 앞으로의 태도가 아닐까 싶다. 어떻게 사과하느냐에 따라서 신뢰를 잃기도 하고 얻기도 하는 만큼, 자신의 잘못을 제대로 인정한다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인 건지도 모른다.

참고 :

1) 스타벅스 직원에게 사과한 사유리, 에펨코리아 (링크)

2) 이미지 출처 : 사유리 인스타그램, MBC 예능 <라디오 스타>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