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성장이 달라진다. 많은 사람이 성공에 대해선 수십번 곱씹어가며 축하하지만, 실패는 그렇지 않다. 대부분 실패를 부끄러워하며 이를 잊고 산다. 그래서 실패 경험은 흐지부지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실패에 대해 뒤돌아보지 않고 잊고 산다면 또 똑같은 실패를 경험할 뿐이다.


실패했다면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가 실패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정하는 것이다. 흐지부지 넘어가면 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자고 마음먹은 것과 같다. 실패를 분명하게 인정하고 그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그 원인에 대해 유형화를 시켜 데이터베이스화시키는 것까지가 당신이 실패한 후에 해야 할 일이다.


당신이 성공한 원인에 대해 운을 제외하고 원인 수백 가지를 찾아낼 수 있는 것처럼 실패 역시 그 원인을 찾고자 하면 흔히 생각하는 ‘운’ 말고도 수백 가지를 찾아낼 수 있다. 실패 원인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정리해둔다면 그만큼 실패에 대해 곱씹어 보았기에 같은 원인으로 실패할 확률을 확연히 낮출 수 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이 밈에 대해 많은 사람이 공감한 것처럼 사람들은 실수를 반복한다. 그렇기에 실수를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다. 성공은 운에 많이 좌우되지만, 실패는 당신의 원인이 더 많이 더 들어간다는 걸 기억하자. 실패를 교훈으로 삼아야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