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도서 대출 순위 1위 책은 무엇일까? 이 책은 10년 이상 서울대학교 도서관 대출 도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한 전적을 가지고 있다. 서울대 학생들이 가장 많이 빌린 책이라면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게 아닐까. 지금부터 도서 대출 순위 1위 책이 무엇인지와 함께 10분 요약 글을 살펴보도록 하자.

지금까지 살펴본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책 <총, 균, 쇠>는 무려 750쪽에 이를 만큼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인문학 교양 필수과목’, ‘인류 문명의 불평등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이한 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쪽수가 750쪽 이상인 책을 완독하기란 쉽지 않다. ‘벽돌 책’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지 않을까.

하지만 위와 같이 책 <총, 균, 쇠>에 관한 요약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과 어느 정도 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게 아닐까. 해당 책은 한 예능 프로그램에 소개되기도 하면서 다시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르기도 했다. 대한민국의 여러 지식인이 ‘인생 책’으로 언급하기도 하고, ‘국립 중앙 도서관 최다 대출 도서’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책이라면 한 번쯤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게 아닐까. 인류 문명에 관한 의문점들은 아직 풀리지 않은 것들이 많다. 하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인류 문명의 역사에 대해 알고 있다면 인생의 방향성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만고의 진리를 잊지 말고 새기도록 하자.

참고: 

1) 서울대도서관 도서대출순위 1위 “총균쇠” 요약 .jpg, 펨코 (링크)

2) 이미지 출처: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