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어진 일을 어떻게 대하는가? 일을 어떻게 대했느냐에 따라 일을 끝낸 후 자신의 모습이 달라진다. 일을 정면으로 마주할 수도 있고 적당히 거리를 두면서 일을 할 수도 있다. 스스로 태도를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는게 일이다. 또한 당신의 일을 대하는 태도를 보고 주변 사람들이 당신을 평가한다. 일을 대하는 모습은 나만 알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실 일을 하는 모습은 주변 사람들에게 더 잘 보이기 때문이다.


일의 끝에는 항상 결과와 더불어 사람이 남는다. 그렇기에 일을 똑바로 마주하는 태도를 습관화 해야 한다. 대충하는 자세는 상대방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된다. 당신이 대충 일을 한다면 상대는 불안해하고 이번 프로젝트가 빨리 끝나길 간절히 빌것이며 열심히 한다면 당연히 그 다음 프로젝트 같이하고 싶을 것이다.

일을 어떻게 대했느냐에 따라 자신에게 돌아오는 소득이 달라진다. 아무리 재미없고 힘든 일이라도 끝에 사람이 남는다는 걸 기억하며 최선을 다해라. 최소한 이번 일이 끝나고 나서 결과에 상관없이 상대방의 입에서 한번 더 함께 하시죠.라는 말이 나와야 한다. 상대방의 입에서 한 번 더 같이 일하시죠. 이를 목표로 하고 한 번 일해보자. 성장의 단계가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