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은 움직이지 않고 주변만 바꾸려는 사람은 어른으로 성장할 수 없다. 어른이 되어서도 인격이나 생활방식을 바꾸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잘못된 것을 바꾸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사고로 성장할 수도 있다. 어른도 다시 어른으로 자라나는 시간이 필요하다. 괜찮은 어른은 어떻게 될 수 있는 걸까.

1) 어른이란

논어에서도 아이를 불완전하고 자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존재로 보고 어른 이후의 발달을 더 강조했다. ‘불혹’은 부질없이 엉뚱한 것에 마음이 갈팡질팡 하지 않는 나이를 말한다. ‘종심’은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법도를 넘지 않는 나이로 이성과 본능의 충돌이 거의 없어지는 것이다. 성인인 공자도 계속 성장하기 위해 종심까지 자신을 통제하려고 했다. 대부분의 사람은 마흔이 넘어도 부질없는 것에 갈팡질팡한다. 흔들리지 않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2) 어른도 자라는 방향이 다양하다

결점이 있다고 해서 어른으로서 발달에 문제를 겪는 건 아니다. 불면증이나 공황장애가 있어도 남보다 뛰어난 사람도 많다. 결점이 없다고 해서 괜찮은 어른은 아니라는 말도 된다. 우울증 진단을 받지 않아도 딱히 행복을 느끼지 못하며 사는 사람도 있다.

3) 나를 돌아보기란 쉽지 않다

세상을 예리하게 보고 인생의 큰 깨달음을 얻은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 있다. 사람의 심리를 정확히 읽고 트렌드를 한발 앞서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성공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그런 사람 중에도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괜찮은 사람이라는 착각’ 에 빠져 주변에 무슨 짓을 하고 사는지도 모르는 사람도 있다.

4) 누구나 불안하다

마음은 단순하지 않다. 힘든 일이 조금씩 쌓이다가 어느 틈에 어떤 형태로 드러날지 알 수 없다. 무의식중에 눌려온 불안은 마음의 면역이 약해질 때 혼란을 준다. 그때 자책을 심하게 하면 악순환이 일어난다. 불안을 줄이려는 장치로 회피를 선택하면 더 피곤한 삶이 반복된다. 불안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불안이 너무 낮아도 나태해지므로 적절한 긴장은 필요하다. 

5) 주변에 공감하기

어린 시절 트라우마로 건강한 관계 맺기가 쉽지 않은 사람도 있다. 위험한 세상을 살아가느라 남의 불행은 아무것도 아니게 느껴지기도 한다. 상대에게 공감해야 하는 상황에서 멍해지기도 한다. 불안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보일 수 있는 반응으로 위협적인 상황을 피하지 못하고 그 자리에 얼어붙는 것과 같다. 심한 불안 상태에서는 투쟁과 도피 둘 다 선택하지 못하기도 한다.

6) 반복하지 않으려는 노력

상처가 있는 사람은 익숙한 기억과 습관, 애착유형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학대하는 부모에게서 자란 경우 미워하는 사람을 닮는 일이 흔하다. 보고 듣는 경험은 무섭다. 트라우마의 재경험은 생생한 플래시백이 아니더라도 무의식중의 습성으로 본인이 그 상황을 반복하기도 한다. 자신의 상처를 반복하지만 않아도 어린 시절 상처의 절반 이상을 극복한 것과 같다.  

7) 자신을 용서한다

상처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쉽게 불안해지는 과도한 공포 반응도 뇌에 정상적인 회로를 만들어 덧칠해야 한다. 자신의 상처와 반대로 가려는 시도는 자의식이 많이 발달해야 가능하며 실패하기 쉽다. 중요한 것은 ‘중용’이다. 스스로 부족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이 치유다. 변화는 안달하며 기다릴 때가 아닌 편한 마음으로 살아내다 보면 찾아와 있는 것이다.

8) 오늘을 기록한다

사람의 성향과 기질은 제각기 다르다. 남에게 좋은 것이 나에게는 아닐 수 있다. 나 자신에 대해 잘 알려면 오늘을 기록해야 한다. 기억은 선택적이며 늘 왜곡되므로 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으기 위해 ‘현재의 나’를 잘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9) 어른의 꿈

모든 어른의 꿈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지나친 낙관은 오히려 현재를 힘들게 한다. 녹록지 않은 현실이지만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 원하는 것을 이루어도 번뇌는 계속된다. 그저 자신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더 나아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해나가야 한다. 나를 돌아보고 애쓰는 과정에 의미를 둘 수 있어야 한다.

참고

1) <어른이 되면 알게 되는 사실.jpg>, 웃긴대학 (링크)

2) 책 <어른이 처음이라서 그래>

3) 이미지 출처: VIP, SBS (링크)

Written by L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