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이 꼬였을 때 당신은 어떻게 행동하는가? 문제가 생겼을 때 사람은 보통 두 가지 반응을 보인다. 먼저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며 방어 자세를 취하며, 잘못한 사람을 찾고 불평 하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은 문제의 원인이 뭐가 되었든 일단 문제부터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 당신은 어느 쪽에 속하는 사람인가?
내가 잘못한 일도 아니고, 운이 좋지 않아서 우연히 일어난 문제일 수도 있다. 정말 누가 보기에도 억울하기에 정당한 불평일 수도 있다. 하지만 불평만 하고 있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일단 조직 내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불평을 나중으로 미루고, 해결한 뒤 잘잘못을 다시 가려야 한다.
운칠기삼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일이 진행되는 건 운이 7할이고 내 능력으로 할 수 있는 일이 3할이라는 뜻이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언제든 실수는 일어날 수 있다. 중요한 건 그 발생한 문제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다. 문제 앞에서 마냥 징징대고만 있다면, 그 누구도 다시는 당신과 일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문제가 생겼다면 일단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그리고 해결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라. 불평과 잘잘못을 따지는 건 나중에 해도 충분하다.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여기에 더해 다시 재발하지 않으려면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할지 고민하자. 불평하지 않고 문제를 직시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때 오히려 그것이 전화위복이 되어 더 좋은 기회로 발돋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