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써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뜯어말린다는 통장의 정체는 무엇일까? 통장의 정체는 언젠가부터 연인들 사이에서 유행이 된 ‘데이트 통장’이다. 데이트 통장은 알뜰하게 데이트하기 위해 많이 만들었지만, 실제로 써보니 단점이 더 많다는 의견이 많다고 한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알뜰한 경제생활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통장을 개설하는 사람들이 많다. 여행을 가기 위한 여행 자금 통장, 혹시 모를 경조사에 대비한 경조사 비상금 통장, 취미 생활을 하기 위한 취미 자금 통장 등 다양한 통장이 있다. 그중에서도 오늘 알아보려고 하는 통장은 연인 간 경제를 공유하고 알뜰한 데이트를 위해 많이 개설했던 ‘데이트 통장’이다. 한때 유행처럼 번졌지만, 지금은 모두가 말리고 있는 데이트 통장에 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사람들이 데이트 통장을 개설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데이트 통장을 만드는 이유는 ‘부담스러운 데이트 비용 때문에’, ‘즉흥적인 소비를 줄이기 위해서’, ‘계획적인 소비를 하기 위하여’, ‘한 명에게 집중되는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등이 있다. 실제로 데이트 통장을 사용해본 한 커플은 계산할 때 “이번엔 내가 내야 하나?”와 같이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돈 얘기를 부담 없이 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하지만 데이트 통장이 좋았다는 의견도 있지만, 반대로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많은 연인이 데이트 통장을 만들 땐 계획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만들고 보면 데이트 통장을 만들기 전보다 더 즉흥적으로 소비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데이트 통장을 직접 사용해봤던 A 씨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데이트 통장에 들어간 돈은 내 주머니에서 떠난 돈이고, 내 돈이라는 생각보단 공금이라는 생각이 강하다 보니 사용하는데 아깝다는 생각이 잘 안 든다” 이러한 사례는 헬스장 1년 권을 결제해두면, 이미 지불한 금액이기 때문에 “돈이 아까워서라도 운동하러 가야겠다”라는 생각이 잘 들지 않는 사례와도 같다.
또 하나의 단점으로는 통장 입금 문제로 많은 다툼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정해진 날에 데이트 비용을 입금하지 않는 경우 통장을 관리하는 사람이 입금 독촉을 하게 되고, 독촉 과정에서 다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최근 연인과 헤어졌다는 C 씨는 기억력이 안 좋아서 까먹은 적도 있었고, 돈이 없어서 입금을 못 한 적도 있었는데, 이럴 때마다 “데이트하기 싫으냐”라고 물어보니까 너무 스트레스받았다는 말을 전했다. 입금 독촉이 싸움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의외로 많다. 이 외에도 데이트 통장의 돈을 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다툼의 이유가 되기도 했다.
이처럼 많은 연인이 데이트 통장으로 인해 헤어지기도 하고, 고통을 받는 것으로 알려지자 최근에는 데이트 통장 만들기를 말리는 분위기라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도 데이트 통장을 올바른 방향으로 잘 활용하는 사례도 존재한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데이트 통장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결혼할 사람을 찾았다는 말을 전했다. 실제로 5년간의 연애 끝에 결혼한 H 씨는 “데이트 통장을 통해서 상대방과의 경제 공동체를 체험해 볼 수 있었다”라며 상대방의 씀씀이나 경제 관념을 엿볼 수 있었고, 배울 점이 많다고 느껴 결국 결혼까지 하게 됐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데이트 통장이 유용했다는 사람들은 말한다. “대부분 문제는 사람 때문이지 통장은 잘못이 없다”, “데이트 통장은 같이 먹을 거 먹고, 데이트할 때 나가는 잡다한 돈을 쓰는 용도임. 선물해주고 싶다면, 당연히 각자 돈으로. 이벤트 해주고 싶다면 당연히 각자 돈으로 해야 한다”, “데이트 통장으로 헤어질 커플이었으면 데이트 통장 아니었어도 헤어졌을거임…” 그렇다면 데이트 통장을 올바르게 사용할 방법은 없을까? 데이트 통장을 잘 활용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했다고 한다. “데이트 통장으로 다툼이 생길 것 같으면 소소한 데이트 비용 결제를 위한 것보단 여행이나 기념일 등 큰돈이 필요할 때 사용할 비상금 명목으로 전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같은 이름의 통장이라도 사용 방법에 따라서 결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지금까지 데이트 통장의 장단점과 여러 사례에 관해 살펴봤다. 두 가지 사례가 모두 이해가 되면서도, 더 잘 사용할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대부분 문제는 사람 때문이지 통장은 잘못이 없다”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데이트 통장의 본질은 알뜰하게 데이트하고 함께 돈을 절약하면서 서로가 더 좋은 시간을 보내기 위함이다. 이를 잘 기억하고 데이트 통장을 올바르게 사용할 방법에 관해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
참고:
1) <실제로 써 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뜯어말린다는 통장의 정체>, 더쿠 (링크)
2) 이미지 출처: 드라마 <으라차차 와이키키 2>, <뷰티 인사이드>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