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은 하루라도 보내는 시간의 밀도는 개인마다 다를 것이다. 열심히 산다고 누구나 부자가 되는 건 아니며 상대적으로 불리한 사람도 분명히 있다. 그렇다 해도 어떤 이들은 삶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한다. 그런 변화는 어떤 한순간만이 아니라 인생 전체에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 반드시 알고 있는 8가지를 알아보자.
1) 가난이 무서운 이유
삶이 어려운 사람은 마음의 여유를 유지하기 힘들다. 객관적인 시각을 갖기 힘들어 쉽게 상처받고 불평이 늘어나면서 인간관계마저 쉽게 망가진다.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선한 의지와 자존감마저 잊게 한다. 빈곤은 예의와 품위와 인간 존엄까지 없앨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은 자신만의 삶의 기준이나 가치가 없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다.
2) 부지런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부지런함에도 방향성이 있어야 한다. 일하는 시간을 무작정 늘리는 것이 아니라 자산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을 더 관리해야 하며 사소한 지출에 주의하고 작은 돈을 소중히 해야 한다. 부자는 수입 규모가 아니라 지출관리에서 나온다.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단순히 버는 돈을 늘려 모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
3) 실패가 반복된다면 확인해볼 것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라고 한다. 뭘 해도 잘 안된다고 생각한다면 삶의 방식을 돌아봐야 한다. 어수선하고 부주의한 행동이 모여 사고로 이어지고 그것이 반복된다면 더 큰 사고가 나기 전에 삶을 점검해봐야 한다. 돈을 대하는 방식과 불필요한 인연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 음식은 정갈하게 먹는지, 남을 비난하거나 욕을 쉽게 하지는 않았는지 반성할 수 있어야 한다.
4) 판단력이 좋아지려면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은 먹는 양을 줄이고 진하고 거친 음식을 멀리하며 식사를 일정하게 하는 게 좋다고 한다.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려면 생활이 일정해야 한다. 가벼워진 몸으로 걷고 움직이면 생각이 더욱 맑아지고 판단력이 좋아진다. 건강과 재산, 좋은 인연 모두 좋은 습관을 유지할 때 만날 수 있다. 단순히 운이 좋아 보이는 사람도 많은 공부와 관찰로 예리하고 똑똑하게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좋은 습관으로 자신을 일정하게 가꿔야 한다.
5) 약자의 장점
약자가 계속 약자로 머물거나 강자가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길 생각을 하지 않아서다. 도전 의식이 생기지 않아 실행도 하지 않는 것이다. 강자는 방어와 공격을 동시에 해야 하지만 약자는 공격만 하면 된다. 변화를 찾아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것 또한 약자의 장점이 될 수 있다. 새로운 전략으로 그들이 보지 못한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도전하면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 새로운 강자는 늘 무모해 보이는 도전을 통해 만들어졌다. 불리할 수 있지만 불가능한 건 아니다.
6) 자유의 시작
부자가 되는 방법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믿는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건 아니지만 믿지 않으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믿어야 행동할 수 있고 도전이 또 다른 길을 고민하게 한다. 실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더 열심히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을 절제하며 계속해서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 삶의 가치와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늘 일깨우는 것이 중요하다.
7) 부자가 된다고 늘 행복한 것은 아니다
부자가 되면 지킬 것이 많아지고 그만큼 불안하고 걱정 또한 많아진다. 더 큰 부자를 보면 초라해지고 가난한 사람을 보면 답답함을 느끼기도 한다. 자신이 가진 재산 규모에 따라서 가족 안에서 해야 할 처신도 달라져야 한다. 부자는 돈을 대하는 태도에 더욱 신중해야 하며 돈을 다루는 법도 더 중요해진다. 감내해야 할 부분이 달라지는 것이다.
8) 실패자로 기억되지 않는 이유
모네는 그림을 그릴 당시 가난했고 파리 살롱은 그의 작품을 거부하고 조롱했다. 소설가 김영하는 신춘문예 응모에 낙방하고 비주류 계간지로 등단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영화 공부를 위해 지원한 학교에 거절당했다. KFC 창립자 할랜드 샌더스는 레시피를 1,009번 퇴짜 맞았다. 월트 디즈니는 첫 만화 제작 때 사업 부진으로 파산했다. 수많은 실패와 무시에도 그들이 실패자로 기억되지 않는 건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끝내 해내는 사람은 실패해도 멈추지 않는다.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한다.
참고
1) <가난에는 이자가 붙는다.jpg>, 웃긴대학 (링크)
2) 책 <돈의 속성>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3) 이미지 출처 <sbs 드라마> (링크)
Written by L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