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친구 관계는 어떠한가? 사회에 나와 새로운 친구를 마음 편히 사귀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다소 내성적인 사람들은 학창 시절에 친했던 친구들만 만나는 사람도 많다. 혹은 학창 시절의 친구가 너무 잘나간다 싶으면 그 친구와 연락이 점점 뜸해지는 사람도 많다. 당신의 지금 인간관계는 어떠한 편인가?


사실 나보다 뛰어난 사람과 사귀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또 만나면 만날수록 피곤함이 더해지는 관계이기도 하다. 나 스스로 그 사람들에 비해 부족해 보이지 않기 위해서 힘껏 노력하고, 내 부족한 부분이 보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내 부족한 부분을 아무리 숨기려고 해도 대화하다 보면 내 감추고 싶은 치부가 그대로 들통이 나기도 한다.


하지만 그 차이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상대방과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면서 성장이 나타난다. 편한 관계에 있어선 자신의 성장은 절대 이루어지지 않는다. 편안하고 친한 사람들과 있을 때 맛보지 못하는 긴장감이 당신의 수준을 계속 올려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의도적으로 그런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자신을 노출시켜야 한다.


독서 모임, 토론 모임, 비즈니스 모임도 좋다. 사회에 나왔다면 그런 모임 속에 꾸준히 자신을 노출시키자. 당신이 아무리 지금 당장은 부족할지 몰라도 그런 모임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만 있다면 그것 자체로도 다른 사람에게 성장에 대한 자극을 줄 수 있다. 사람은 환경을 바꿔야 변한다. 만약 지금 정체되어 있다면 지금 당장 나보다 더 잘난 사람이 모여있는 모임을 찾아보자. 거기에 정기적으로 나가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