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범한 사람이 입에 달고 다니는 말이 있다. ‘시간이 좀 더 있었더라면 더 잘할 수 있었을 텐데 혹은 평소에 조금만 더 열심히 할걸.’ 당신도 혹시 이 말을 입에 달고 살지 않는가? 시간이 부족해서, 주어진 환경이 좋지 않아서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일을 제대로 이루어 내지 못했다고 생각하곤 한다. 모든 환경이 더 좋았다면 더 나은 결과와 더 좋은 성과를 내었을 텐데.
그러면 다시 이렇게 물어보고 싶다. 그렇다면 왜 더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 데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들이지 않는가? 왜 그러지 못했을까? 당신은 또 이것에 대해서도 변명을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정말 말 그대로 변명일 뿐이다. 정답은 당신이 그만큼 간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희망적 사고를 버려야 한다. 남는 시간이 있었다면 운동을 할 수 있었을텐 데와 같은 사고방식이 우리가 버려야 할 희망적 사고다. 언제나 남는 시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그 시간은 그냥 하기 싫다는 말의 다른 표현일 뿐이다. 그리고 당신의 인생에서 그 해야 할 일은 절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남는 시간 따위는 없다. 당신이 설정한 시간이 있을 뿐. 간절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만큼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 행동 없이 생각만 한다면 당신은 영원히 그것을 할 시간을 내지 못한다. 환경은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다. 시간이 없다는 변명은 세상에서 가장 구차한 변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