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이 시대의 아메리칸 드림처럼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중고 시장에서 유튜브 관련 카메라 장비들이 쏟아져나오는 것만 봐도 실패를 맛보고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유튜브 구독자 현재 시점 126만 유튜버인 꽈뚜룹이 말하는 ‘많은 사람이 유튜브에 도전하고 실패하는 이유 2가지’에 관해 들어보자.

첫 번째, 잘 버는 사람만 본다.

어떤 유튜버는 월 억, 어떤 유튜버는 월 6~7,000만 원, 근데 그것만 본다는 게 문제다. 사람들의 인식이 그로 인해 당연해지는 게 문제라고 그는 말한다.

“유튜브 성공하면 돈을 엄청나게 잘 버는구나!”라고 말이다.

그런데 우리가 정말 하지 못하는 생각이 한가지가 있다. 이 생각을 유튜브에’만’ 적용한다는 점이다. 만약 성공하면 돈은 그냥 따라온다. 사업으로 성공하던 공부를 잘해서 성공하던 어떤 분야든 성공하면 돈을 잘 번다는 걸 잊고 있다고 그는 강조한다.

두 번째, 유튜브를 굉장히 쉽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욕할 건 아니라고 그는 말한다. 대부분 그런 생각을 할 수밖에 없으니 사람들이 유튜브를 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문제는 이 일이 매우 많은 노동력이 있어야 하는 직업인데,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자신조차도 못하는 걸 하는 인기 유튜버들이 많다는 데에 있다. ’24시간 ~~하기’ 같은 경우 일하는 걸 좋아하는 자신조차 절대 못 한다며 그런 유튜버들이 성공하고 있는 시대라고 말한다. 스트리머의 경우도 그냥 방송만 하는 게 아니다. 대부분 콘텐츠를 치밀하게 준비하고 온다. 한 달 스케줄이 다 짜여있고 내일 방송 뭐 해야 하나 고민해야 하고 다른 사람 유튜브도 반강제적으로 많이 봐야 한다. 오늘내일 올라갈 영상 편집자에게 받아서 컨펌도 해야 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유튜버의 일은 극히 일부라는 걸 알 수 있다.

지금 자신이 하는 말은 ‘유튜버 힘드니 하지 마세요’가 아니라고 그는 거듭 강조한다. 유튜버도 다른 직업들과 똑같이 엄청나게 힘들다. ‘뭐가 더 힘들다’거나 ‘뭐가 더 낫다’ 그런 건 절대 없다며 각자의 분야에서 다 같이 성공하자고 그는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자기만의 성공을 거머쥘 수 있을까? 유튜브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3가지를 알아보자.

첫째, 메타인지와 히든 에셋이 먼저다.

자신이 어떤 강점과 약점, 그리고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지만 깨닫지 못했던 숨은 자산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한다. 그래야 전략을 제대로 짤 수 있다. 사람들이 성공하기 위한 방법론 찾기에는 목매지만, 막상 자신을 알기 위한 시간은 제대로 내지 못한다. 자신을 알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방법과 전략도 쓸모없거나 역효과를 낼 수도 있음을 기억하자.

둘째, 꾸준함은 기본이다.

유튜브와 같은 복잡계에서는 운도 따라야 하고, 살아남는 것도 중요하다. 몇몇 소재가 잘되고 나서 그다음에는 잘 안되어 괴로워하는 사람은 콘텐츠의 함정에 빠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성공을 유지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온 운에 대해 이해하고 겸손한 사람이다. 계속해서 도전하고 안될 때를 대비해서 플랜 B, C, D까지 짜는 이가 망하지 않는 법이다. 결국 꾸준함으로 실력을 쌓아가야 한다. 그러려면 일에 대한 몰입 역시 필수다.

셋째, 계속해서 배운다.

이미 가진 것으로 재탕 삼 탕 해서 현 상황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위험하다. 기술은 더욱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경쟁자는 당신이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치고 올라온다. 비즈니스에 세계에서 현상 유지는 도태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끊임없이 책을 읽고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앞으로 성공한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간의 격차는 더욱더 심해지리라 본다. 잘 된 사람의 모습만 보면서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면, 인제 그만 제품이든 콘텐츠든 소비만 하는 생활에서 벗어나야 한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이 배운 걸 재생산하는 생산자가 되어보자.

참고 :

1) 많은 사람이 유튜브를 도전하고 실패하는 이유, 네이트 판

2) 일취월장, 고영성/신영준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