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잊지 말아야 할 원칙이 있다. 바로 너무 애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 가끔 엄청난 의지력을 소비하는 때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애써 만든 습관은 채 한 달을 가지 못한다. 당신도 아마 금방 떠올릴 것이다. 명상, 아침 일기, 아침운동 등 당신이 꼭 들이고 싶었던 좋은 습관들은 이미 몇 번 해보다 포기한 적이 많을 것이다.


너무 애쓴다고 생각되는 일들은 대게 우선순위와 방식이 잘못된 경우가 많다. 물론 끈질기게 매달리고, 근성이 있다는 건 칭찬받을 일이지만, 반대로 너무 애써야 한다는 건 잠시만 쉬워도 금방 없어진다는 걸 의미한다. 벅차다는 생각이 들 땐 더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조정이 필요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는 게 더 낫다.


그렇다면 너무 애쓰지 않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승리의 비결은 시스템에 있다. 이 시스템은 당신이 큰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지속해서 돌아가야 한다. 예를 들어 잠을 예로 들어보자. 만약 새벽 5시 기상을 습관으로 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데 밤늦게 잠에 든다면 이는 시스템이 잘못된 것이다. 이는 길면 일주일은 가능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점점 피로가 쌓이게 되면 새벽 다섯시에 기상하는 큰 목적이었던 생산성 향상 목적은 달성 불가능한 것이다. 오히려 이럴 땐 저녁 시간에 어떻게 잠을 빨리 자야 할지 고민하는게 먼저다.

시스템이 없다면 너무 많은 의지력을 쓸수 밖에 없다. 의지력을 많이 쓸수록 좋은 습관을 들이기는 그만큼 어려워진다. 우선순위를 판단하고 어떻게 하면 힘을 덜 쓰고 습관을 만들어 낼지 고민하자 그게 오래가는 습관을 만드는 시작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