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상사에게 직접 듣는 조언은 꼰대의 충고라며 듣기 싫은 사람이 많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회생활 유경험자의 이야기에 어느 정도 귀 기울여보는 자세도 필요하지 않을까? 한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40대 아재라고 소개한 글쓴이가 사회생활 하면서 느낀 점에 관해 글을 올려 화제가 되었다.

직장 생활에서 중요한 건 장기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공부하는 것임을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다. 특히나 3번의 ‘하루하루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멀리 봐야 한다’는 말이 깊은 여운을 준다. 멀리 가려면 꾸준하게 그리고 지속 가능해야 한다. 한 방을 노리거나 큰 것을 얻으려고 작은 신뢰를 놓친다면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꾸준하려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 사회생활 속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첫째, 혼자 가지 말고 함께 가라.

직장생활에서 협업은 불가피한 요소다. 내 일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훌륭한 팀워크는 높은 성과를 만들어낸다. 함께 일하는 동료나 상사에게 아부하며 친해지라는 게 아니라 신뢰를 쌓아가며 팀워크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 나 혼자 스타 플레이어가 된다고 조직이 잘 돌아가지도 않고 그런 평가는 오래가지도 않는다는 걸 명심하자.

둘째, 회오리바람을 이겨낼 수 있는 게 일상 속 꾸준함이다.

사람들은 일상의 회오리바람에 쉽게 휩쓸린다. 일상이란, 사람이 기본적으로 매일 반복하는 수면, 식사, 해내야 할 일 등을 말한다. 이런 일상은 우리 삶의 80%를 차지한다. 그리고 직장이나 일상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가 항상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나머지인 20%를 꾸준한 배움으로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항상 회오리바람에 휩쓸려 가장 중요한 일들은 내일, 또 내일로 미뤄질 수밖에 없다.

셋째, 복리의 마법은 돈에만 해당하는 게 아니다.

꾸준히 실력을 키운다는 것은 복리효과를 가진다. 지금 당장은 눈에 띄지 않을지 모르지만 꾸준한 공부를 통한 실력 쌓기는 시간이 지나 나타나게 되어 있다. 아주 작은 이자율이어도 복리로 쌓이면 어마어마하듯 나의 실력 쌓기에 집중해보는 건 어떨까?

꾸준함이 가장 어렵다고들 하지만 그 어려운 걸 해낸 사람은 결국 빛을 발한다. 한 가지 일로 모든 걸 뒤집길 기대하지 말자. 진짜 고수는 소소한 것이라도 꾸준하게 하는 이를 더 알아보는 법이다.

참고 :

1) 40대 아재가 쓴 20~30대 사회생활/연애 생활하면서 느낀 점.txt

2) 실천력을 높일 수 있는 2가지 꿀팁 [성과를 내고 싶으면 실행하라],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