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에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을 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에 대한 내용이 올라왔다. 혹시 해당하는 것이 많은지 확인해보자. 최근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었다면 아마 몇 가지는 이미 해당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스트레스를 안 받으려야 안 받을 수 없는 세상이기에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마음을 돌보아야만 정신적인 건강 역시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어느 순간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온다. 미리미리 관리하여 적어도 이런 상황까지는 가지 말아야 한다. 또한 스트레스는 위의 증상이 나오는 것처럼 실질적으로 고통이 수반되기 때문에 자신만의 체력관리는 정신적으로든 육체적으로든 필수적이다.
꾸준한 운동도 좋고, 명상도 좋다. 개인적으로 스트레스에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은 일기를 쓰는 것이었다. 차분히 앉아서 오늘 하루 어떤 일이 있었는지 조금 더 잘했으면 좋았던 일이 무엇일지 생각을 하다 보면 뭔가 마음속에서 위로를 받는 느낌이다. 아마 다들 일기를 써본 지가 오래되었을 텐데 오늘은 꼭 일기를 쓰며 스스로에게 대화를 한 번 걸어보자.
스트레스는 어차피 받을 수밖에 없다.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말로만 스트레스를 안 받아야지 하는 건 의미가 없다. 최근 스트레스 때문에 몸이 정말 좋지 않아졌다는 생각이 든다면 오늘 밤부터 일기를 쓰며 내 상처 난 마음을 한번 치유해보자. 이 일기 쓰기가 생각보다 엄청나게 멘탈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오늘부터 한 번 적어보자.
참고: 트위터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