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란 우리의 삶을 지탱해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하지만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당장 주위 친구들의 이야기만 들어봐도 자존감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다. 유튜브, 책, 강연에서도 이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는 곳이 많다. 그러나 우리는 저마다의 살아온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존감이 떨어지는 이유도 각양각색이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낮은 자존감을 극복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가 화제가 되고 있다. 자존감이 떨어지는 이유가 모두 다르듯이 낮은 자존감을 극복하는 방법도 모두 다르지 않을까. 자존감을 극복하는 27가지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랫글을 참고하도록 하자.








자존감이 떨어진 사람들이 하나 같이 말하는 공통점 중 하나는 이것저것 시도해봤는데 잘 안 된다는 것이다.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하거나,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너무 괴롭고 자존감이 떨어진다. 자존감이 떨어지는 또 하나의 이유는 남과 나를 비교하는 것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비교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다. SNS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행복한 추억만 올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직접 겪어본 사람들은 “SNS 사용을 줄이면 자존감이 팍 상승한다”, “자존감 높이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은 핸드폰을 끄는 것이다”라는 말을 전했다.
자존감을 높이는 또 하나의 대표적인 방법은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자신이 아무리 자존감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도 주위 환경이 열악하다면 자존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누가 내 자존감을 깎고 있는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 대상이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친한 친구가 될 수도 있다. “내 주변 사람 5명의 평균이 내 자신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가까운 사람이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는 자존감에 큰 영향을 준다. 주위에 부정적인 성향의 사람, 자신의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사람들이 많다면 적당히 거리를 두고 멀어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세상에는 긍정적이고 밝은 사람도 많으며, 같이 있는 것만으로도 자존감을 높여주는 사람도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낮은 자존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를 있는 그대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나를 남과 비교해 평가하지 말고, 그 시간에 남들보다 자신을 더 아껴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자존감이 높아지는 건 당연하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
참고:
1) <낮은 자존감 극복하는법 말해보자!>, 네이트판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