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에서 백수가 겪는 3가지 고통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사실 코로나 때문에 전체적으로 경기가 많이 어려워졌고, 취직하기 정말 힘든 세상이 되어버렸다. 백수생활이 오래될수록 특히 심리적인 부분에서 많은 고통을 받는데, 위에 나와있는 3가지는 점점 인생을 꼬아버린다. 만약 당신이 이런 상황에 빠져있다면 조금은 자존심을 내려놓고 일단 밖으로 나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보통 이런 상황은 스스로 설정해놓은 자기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과 자신의 현실에 괴리감을 느끼기 시작하며 발생한다. 나는 이렇게 살 사람이 아닌데라고 생각하면서도 현실적인 조건이 자신이 이겨낼 수 없기에 마음이 너무나 비참한 것이다. 결국 그런 이유로 인해 될대로 되라라는 생각과 함께 인생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시기는 정말 인생에서 다시 없는 소중한 시기다. 어른들이 말하는 어릴 때와 나이먹고 나서 시간의 밀도가 다르다는 건 정말 나이가 먹을수록 공감된다. 만약 이런 상황에 빠져있다면 하루빨리 빠져나와야 한다. 자존심 때문에 또래와의 교류를 줄이고 인터넷에 몰입하고 있다면 정말 끝없이 부정적으로 변할 수 밖에 없다.
일단 자존심을 조금 내려놓자. 그리고 현실에 계속 맞닿아 있자. 자신이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을 때가 가장 빠른 시기다. 인생을 현실에서 찾아야지 혼자 방에 들어가 인터넷에서 찾기 시작한다면 인생은 순식간에 지옥으로 바뀌기 마련이다.
참고: 커뮤니티 <백수가 겪는 3가지 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