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말이 있는 반면에, 말 한마디를 잘못해서 소송을 당하는 사례도 있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Hooters가 진행한 만우절 이벤트가 화제가 되었다. 후터스는 만우절 이벤트로 한 달 동안 맥주를 가장 많이 판 웨이트리스에게 Toyota를 주기로 했다. 하지만 1등 한 웨이트리스가 받은 상품은 Toyota의 차량이 아닌 장난감 ‘Toy Yoda’였다. 이에 분노한 당첨자는 소송을 걸었고, 결국 토요타 매장에서 자신이 원하는 차량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아무리 이벤트라 할지라도 말을 조금 더 조심해서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말은 곧 신뢰와도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렇게도 중요한 ‘말’이지만 현실적으로 말을 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훗날을 대비하기 위해 신뢰를 주는 말을 연습할 방법은 없을까? 지금부터 사람을 얻고 신뢰를 쌓는 대화 스킬 3가지를 소개해볼까 한다. 

첫째, 상대의 언어를 사용하라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서로의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단순히 기술적이거나 전문 용어를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말에 담긴 뉘앙스나 문화적 해석을 파악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시간을 들여 상대방의 역사나 문화, 관점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상대방에게 당신이 대화와 관계 형성에 정성을 들이고 있다는 인상을 받게 한다. 이것은 신뢰 형성의 필수 단계다.

둘째, 넘버 효과를 이용하라

상대방에게 뭔가를 부탁할 때는 아무렇지 않게 숫자를 넣어보자. 당신을 한층 지적인 사람으로 보이게 할 것이다. 이 방법은 꽤 효과가 크기에 학계에서는 ‘넘버 효과’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워싱턴 대학교의 리처드 옐치는 직장인 126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 그룹에는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인건비가 크게 줄어듭니다”처럼 숫자를 넣지 않은 설득 문자를 읽게 했다. 다른 한쪽 그룹에는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인건비를 5%에서 최대 45%까지 삭감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장을 읽게 했다. 과연 어떤 차이가 나타났을까? 숫자를 넣은 후자 쪽의 설득 효과가 압도적으로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숫자를 포함한 것만으로 신빙성이 비약적으로 높아진 것이다. 넘버 효과를 이용하는 것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셋째, 조건 없는 양보를 하라

상대방을 위해 특별히 준비된 조건 없는 양보는 신뢰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당신이 이 관계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서로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진정한 양보는 상대방의 약속이나 또 다른 양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양보하는 사람에게는 약간의 수고나 위험 부담이 될 수 있지만, 받는 이에게는 큰 이득이 되는 것이면 좋다. 조건 없는 양보는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당신을 포지셔닝하는 데도 도움이 됨을 기억해두자. 

참고:

1) <말장난은 신중하게.jpg>, 웃긴대학

2) <사람을 얻고 신뢰를 쌓는 3가지 기술>, 유튜브 체인지 그라운드

3) <상대방의 관점을 바꾸는 4가지 말투 심리학>, 유튜브 체인지 그라운드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