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이 쉬웠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지 않을까. 누구에게나 사회생활은 어렵고 힘들다. 고민을 털어놓아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 더 크게 좌절하기도 한다. 사회 초년생 또는 지금 자신감이 떨어진 이들이 공감할 만한 커뮤니티 글을 소개하고자 한다.



글쓴이는 잦은 실수로 이제는 자신감마저 하락한 상태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떨어진 자신감을 올리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첫째, 자신감은 실력과 경험에서 나온다는 걸 이해한다.
실력은 경험이 누적되고 좋은 피드백으로 인해 이 경험들이 다듬어지면서 만들어진다. 단 한 번의 사건으로 실력이 늘거나 자신감이 올라가지 않는다. 아주 작은 것들이라도 합리적인 연습을 통해 작은 성취감을 얻어보자. 그걸 코인 모으듯 쌓아간다고 생각해도 좋다. 그 하나하나가 모여 단단해지는 게 자신감이다. 작은 성취로 인한 뿌듯함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선물하는 건 자존감을 올리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둘째, 인간의 인지적 한계에 대해 이해한다.
우리가 자존감과 자신감이 떨어질 때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쓸 때다. 하지만 사람들은 남을 신경 쓸 만큼 한가하지 않다. 자신의 고민만으로도 벅차기 때문이다. 한번 눈을 감고 주위 사람들 실수 10가지만 떠올려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생각보다 떠올리기가 어렵다는 걸 금방 알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내 실수는 남들이 다 기억하고 있다고 착각한다. 사람들 모두 자기 인생 생각하느라 정신이 없다. 당신이 당신의 실수를 고민하느라 타인의 고민에 무심한 것처럼 말이다.
셋째, 인생은 장기전이라는 걸 이해한다.
지금 여러 실수를 해서 자신감이 없는데 ‘화이팅’하고 자신을 다독여봤자 나아지는 건 없다. 자신감이 높아지려면 인생은 장기전이라는 걸 이해하고 두 가지를 병행해야 한다. 하나는 큰 꿈을 가지고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작은 성취를 쌓아나가는 방법이다. 이 중 한 가지만 하면서 이 장기전을 헤쳐나가기란 쉽지 않다. 그러니 상황에 따라 두가지를 병행해야 한다. 그리고 나 자신을 다독이면서 다른 사람 도움도 받아 가며 나아가면 된다.
처음부터 모든 걸 잘하는 사람은 없고, 걱정한다고 나아지는 건 하나도 없다. 지금 이 상황에서 바꿀 수 있는 건 오직 나의 태도와 마음가짐뿐이다. 타인의 시선보다 작은 성취를 해내는 자신에게 좀 더 집중하다 보면 이런 고민을 할 시간조차 아깝다고 생각하게 되는 날이 올 거라고 감히 확신한다.
참고 :
1) 저 사회생활을 너무 못하는 것 같아요, 네이트 판
2) “남들이 날 바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동기부여 영상],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