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탈모라는 것을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쓴이의 사연은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다. 이렇게 나누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글쓴이는 참 따뜻한 사람이 아닐까. 그리고 글쓴이가 알려준 탈모 관리법 외에 추가로 도움이 되는 내용은 없을까? 지금부터 탈모를 관리하는 방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 지나친 음주, 흡연 자제하기

음주와 흡연은 탈모의 진행을 빠르게 하는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다. 과도한 음주는 모근의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체내에 있는 항산화 물질을 파괴한다. 이는 두피의 노화로 이어져 탈모를 촉진하게 된다. 두피를 청결하게 하는 것 또한 탈모를 관리하는 데 중요하다. 음주와 흡연을 자제하는 것은 탈모 예방과 더불어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잊지 말자.

2) 서구식 식생활 습관 개선하기

후천적 탈모의 주요 원인은 ‘음식’이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와 포화지방 섭취는 탈모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건강 관리에도 좋지 않다. 규칙적인 식습관과 더불어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면 탈모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탈모에 영향을 주는 남성호르몬과 수용체를 억제하는 ‘이소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은 콩, 채소, 칡, 도라지 등의 음식을 먹는 것과 모발 세포의 분열과 생장에 중요한 영양소인 ‘아연’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먹으면 탈모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자외선 노출 줄이기

온도가 높은 곳에 오래 노출되면 두피의 모공이 확대되면서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는데 이는 모발의 수분이 증발해 두피와 모발을 약해지게 만든다. 또한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모낭 손상을 유발한다. 손상된 모낭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머리카락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 햇빛이 강한 곳에서는 모자나 양산을 통해 두피의 자외선 노출을 줄이도록 하자.

참고: <20대 초반 탈모로 고생중 (+ 여자 탈모 관리법 공유하자)>, 네이트판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