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늦은 나이란 없다. 최근 패션 유튜버로 화제가 되고있는 69세 밀라논나의 사례부터, 암 투병을 극복한 후 94세에 하프 마라톤을 완주한 해리엇의 사례, 그리고 40대에 농구를 시작한 유튜버 오.내.가.젊의 사례가 많은 이들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훌륭한 본보기의 그들처럼 되기 위해서는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걸까? 지금부터 늦었다고 생각될 때 바로 실행해야 할 3가지를 소개해볼까 한다.

1) 지금 당장 시작하기.

준비가 안 되었기 때문에 미루고 있었거나 적절한 시기가 아니라서 기다리고 있던 목표가 있다면, 지금 이 순간보다 더 나은 시기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속에서 한동안 끓고 있던 무언가가 있지만 망설이고 있다면, 혹은 허락이나 격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스스로 물어보라. 너무 오래 감자를 캔 것은 아닌지. 늦었다고 생각할 때, 그때가 가장 빠른 시기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2) 자신감을 위한 실력 키우기.

자신감은 후천적으로 획득되는 자원이다. 자신감을 얻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과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감을 얻고자 하는 분야에서의 ‘노력’이라는 모루 두드리기가 필수다. 처음 도전하는 분야라고 할지라도 실력을 키우면 자신감은 따라온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

3) 원하는 목표 구체화하기.

내가 이 세상에서 어떤 사람으로 살아갈 것인지는 전적으로 나에게 달려있다. 원하는 것을 정의 내리고 추구할 때, 원하는 그것이 무엇인가는 당신이 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또한 성공과 성장, 성취와 깨달음이 당신의 하나밖에 없는 삶에서 어떤 의미 인지도 당신이 정해야 한다. 원하는 목표를 구체화하면 실천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는 건 당연하다.

믿음은 삶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힘을 가진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시기라는 것을 믿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한다면 후회와 두려움, 부정적인 감정을 넘어서 새로운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불안감이 찾아올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참고: 

1) <여자 30살에 회계사무실 신입이라면?>, 네이트판

2) <늦었다고 생각할 때 해야 할 42가지>, 크리스 가드너, 밈 아이클러 리바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