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우울한 시기는 찾아온다. 하지만 우울하다고 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좋지 않다. 앞선 사례와 같이 인생에 힘든 순간이 찾아왔을 때 도움이 될 방법은 없을까? 지금부터 험난한 인생의 바다를 현명하게 항해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해볼까 한다.

첫째,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힘든 시기를 겪고 있을 때는 아무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주위에서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해준다고 한들 스스로 마음먹지 않으면 달라지는 것은 없다. 행동하려는 의지가 고갈되었을 때 필요한 건 ‘작은 성공’을 경험하는 것이다. 작은 성공은 선순환의 효과를 낳는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행동인 방 정리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둘째,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

인생의 힘든 순간을 겨우 지나오면서 내가 터득한 비결 하나는 시간 단위를 아주 짧게 끊어서 생각하는 것이다. 다음 주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막막하면 우선 내일만 생각하고, 내일도 너무 걱정된다면 1시간만 생각한다. 1시간도 생각할 수 없는 처지라면 10분, 5분, 아니 1분만 생각한다. 사람은 상상 이상으로 강인하다. 지금 눈앞에 놓인 문제를 마주할 용기를 낸다면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견딜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셋째,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

우리는 모두 존중받아 마땅하다. 당신도 존중받을 자격이 있다. 당신은 자신에게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에게도 중요한 존재다. 당신이 사랑하는 누군가를 세심하게 배려하듯이, 당신 자신도 똑같이 챙겨야 한다.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습관을 들이면 점점 쉬워진다. 오늘부터 자신의 ‘존재’를 존경받아 마땅한 사람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참고: 

1) <공무원인데 우울증>, 네이트판

2) <12가지 인생의 법칙>, 조던 B. 피터슨

Written by K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