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간 15만 명의 환자를 만나며 돌본 정신과 의사는 이런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살다 보니 인생은 필연보다 우연에 좌우되었고 세상은 생각보다 불합리하고 우스꽝스러웠다.’ 수많은 사람의 온갖 이야기를 들으며 내린 그의 결론이다. 인생은 원래 힘든 것이 디폴트다. 이렇게만 보면 인생이란 건 전혀 살만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그 다음 말이다. ‘사소한 즐거움을 잃지 않는 한 인생은 무너지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이 말은 모두가 반드시 기억하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10가지 일 중 분명 2~3가지는 나쁜 일이 일어날 수도 있고, 아주 나쁜 운을 맞는다면 9가지가 잘못될 수도 있다. 하지만 1가지 정도는 분명 괜찮은 일이 일어난다. 이 한 가지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인생의 행복도가 정해지는 것이다.

10가지 중 9가지 일이 잘되는 사람도 1가지 일이 잘 안 풀려서 스트레스를 받아 목숨을 끊는 세상이다. 주위에도 분명 아무런 고민 없이 행복해 보이는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 있지만, 막상 대화하다 보면 정말 의외의 고민거리가 있다는 부분에 놀라기도 한다. 인생은 누구나 힘들다. 하지만 그 잘된 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인생은 살만할 수도 지옥이 될 수도 있다.

한가지 일로도 행복할 수 있는 게 사람이고 한 가지 안된 일로도 불행할 수 있는 게 사람이다. 어차피 인생은 우연에 좌우되며, 내가 생각하기엔 불합리한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건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마음은 스스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걸 기억하자.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당신의 마음을 먼저 신경 써야 한다.

참고: 트위터 <정신과 의사가 15만명을 만나고 나서 내린 결론>

썸네일 이미지 출처: 드라마 ‘영혼수선공’ KBS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