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나의 뛰어난 솜씨에 놀란다. 하지만 이런 솜씨를 익히기 위해서 내가 얼마나 열심히 일하고 또 일 했는지를 알게 된다면 더 이상 놀라지 않을 것이다.

우리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목표를 높게 잡아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고, 목표를 너무 낮게 잡아서 성취하게 되는 것이다.

당신은 무엇을 경멸하는가? 우리는 경멸하는 것을 알 때 진실된 자신을 알 수 있다.

작은 일이 완벽함을 만든다. 그리고 완벽함은 작은 일이 아니다.

나는 대리석에서 천사를 보았고, 천사가 자유롭게 풀려날 때까지 조각을 하였다. 모든 대리석은 그것의 내부에 조각상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의 참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조각가의 일이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만큼 위험한 것도 없다.

내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알게 된다면, 당신은 나를 절대 천재라고 부르지 못할 것이다.

완전한 것을 창작하려는 노력만큼 마음을 순결하게 하고 우리를 종교적으로 만드는 것은 없다.

만일 우리가 삶과 함께 기뻐한다면, 우리는 죽음에 대해서도 절망하지 않아야 한다. 죽음은 삶과 마찬가지로 같은 거장으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이다.

자신을 믿는 것이 가장 좋은 그리고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빈 캔버스에서 한걸음 떨어져 서서 무엇을 그릴까 생각할 때가 예술가에게 가장 어려운 시간이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사람들을 인식하면서 볼 수 있는 모든 아름다움은 그 어떤 것보다 우리가 결국 이를 천국의 모습과 닮아 있다.

최고의 예술가는 대리석의 내부에 잠들어 있는 존재를 볼 수 있다. 조각각의 손은 돌 안에 자고 있는 형상을 자유롭게 풀어주기 위하여 돌을 깨뜨리고 그를 깨운다.

이 세상의 약속은 대부분 헛된 환영이다. 그렇기에 자신을 신뢰하고 가치 있는 존재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 인생의 최선책이자 가장 안전한 길이다.

천재는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다.

나는 아직 배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