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더 잘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다른 방향으로 바꾸는 시도를 해야 한다. 이런 방향 전환에는 노력보다는 용기가 필요하다.

시간이 부족하다고 불평하지만 막상 시간이 주어지면 어찌할지를 모른다. 결국 부족했던 것은 시간이 아니라 계획과 의지였다.

운은 결정할 수 없다. 하지만 운이 왔을 때 어떻게 확장시킬지는 철저하게 실력으로 결정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없는 것은 운이 아니라 기회를 발전시킬 준비된 실력이다. 내가 운이 없어도 내 주변 사람에게 운이 있고 그 운을 키워나갈 힘이 우리에게 있다면 운 좋은 사람은 아니어도 운 ‘주운’ 사람은 될 수 있다.

성공에 취하면 아무것도 들리지 않지만, 실패에 빠지면 뭐라도 잡고 싶다. 그래서 성공에 대한 칭찬보다는 실패에 대한 격려가 10배는 값어치 있다.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 하고 독서를 안 하면 미래가 없어진다. 운동과 독서는 시간을 빚내서라도 해야 되는 것이다.

운명은 날씨다. 우리 마음대로 할 수가 없다. 하지만 추우면 따뜻하게 입고, 더우면 그늘을 찾아갈 수 있듯이,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것이 운명이다.

위기와 기회는 붙어있다. 기회를 놓치면 후회라는 위기의 씨앗이 심어진다. 위기를 넘기면 모든 것이 거짓말처럼 기회로 보이기 시작한다. 위기가 기회고 기회가 위기이다.

누군가를 감동시켜 본 적 있는가? 아니면 자신을 감동시켜 본 적이 있는가? 둘 다 없다면 죽도록 열심히 해보자. 삶이 새롭게 보일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비교를 피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비교에 집착을 한다는 것은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 아닌 사회적 괴물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비교의 우위에서 오는 상대적인 행복감에서 벗어나서 절대적인 행복을 즐기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절대적 행복은 상대적 행복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그 기준이 내가 되는 것, 즉 스스로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마무리 잘못하면 모든 것을 망친다. 마무리 하나 잘하면 망친 것도 살린다.

참고: 《졸업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