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보다 더 부드럽고 양보를 잘하는 것은 없다. 하지만 물보다 더 강한 것도 없다.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고 부드러움이 잔인함을 이기며 겸손이 오만을 이긴다. 모두가 아는 일이지만 정작 이를 제대로 따르는 사람은 없다.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가장 필요한 일들을 멀리하려 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잘났다고 생각할수록 사람은 점점 더 약해진다. 자신이 착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나쁘다. 반면 겸손할수록 우리는 더 강해진다. 우리는 왜 사는지 왜 세상에 왔는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그 힘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다. 자신만만하고 오만하며 허풍 심한 사람을 사랑하기는 어렵다. 이런 것을 보면 겸손하고 온화한 삶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겸손과 온화함은 가장 중요한 것, 사랑을 크게 만든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남을 더 많이 사랑하는 것이다. 매일같이 노력하라. 자신의 허물은 남의 눈을 통해서만 볼 수 있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문제들은 홀로 결정할 수밖에 없다. 자신 외에 그 누구도 내 인생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 삶의 핵심은 자기 안에 사는 영혼과 어떤 관계를 맺었는지, 그 영혼의 존재를 어떻게 인식했는지 영혼의 목소리를 얼마나 따랐는지에 있다. 어딜 가든 생각은 우리를 따라다닌다. 삶의 핵심이자 자유와 힘의 원천인 영혼도 함께 다닌다. 사물의 진정한 의미를 알려면 보이는 것에서 보이지 않는 것으로, 물질에서 영혼으로 시선을 돌려야 한다. 진리의 빛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을 때에야 그 빛을 원하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매일 일해야 한다, 그것도 늘 힘들게 일해야 한다. 차이점이라면 무슨 일을 하는가에 있다. 하루의 힘든 일을 마치고 쉬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크고 순수한 기쁨이다. 무슨 물건이든 사용할 때에는 그것이 누군가의 힘든 노동이 낳은 결실임을 기억하라. 그것을 망가뜨리거나 쓰레기통에 던진다면 그것을 노동을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지옥은 즐거움 뒤에 숨어 있고, 천국은 노동과 고통 뒤에 숨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