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커뮤니티에 1999년도 월급 명세서가 올라와 화제가 되었다. 직장인 중에 자신의 월급에 만족하는 이는 그리 많진 않겠지만 요즘처럼 힘든 시기에는 그 부담이 더 무겁게 느껴질 수 있다. 현재 소득이 얼마던 누구나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어 하기 마련이다. 월급이 적어 삶이 팍팍하다고 생각하는 직장인일수록 기억해야 할 게 있다. 지금부터 그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별해야 한다

살면서 주위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살기란 참 쉽지 않다. 비교군이 어디냐에 따라 개인의 만족도가 달라지는 것을 보면 인간이란 존재 자체가 얼마나 타인과의 비교에 취약한지를 알 수 있다. 하지만 타인과의 비교는 ‘비’참해지거나 ‘교’만해지는 결과를 낳을 뿐이다. 유일하게 비교해도 되는 대상이 있다면 그건 바로 어제의 나 자신이다.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의 저자 스티븐 코비는 가장 먼저 ‘자기 삶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어떤 자극이 왔을 때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온전히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삶을 주체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외부 자극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도록 내면을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타인의 성공을 보며 뒤처진다고 좌절하는 것도, 아니면 자극받아 어떻게 하면 나도 그렇게 할 수 있을지 직접 물어보는 것도 다 내 선택에 달려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내가 가진 ‘패’로 할 수 있는 것과 지금 당장 할 수 없는 것을 구별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내가 할 수 없는 것에 시간을 보내며 신세 한탄하는 동안에 누군가는 자신의 상황을 받아들이고 할 수 있는 일에 온전히 몰입한다. 지금 내가 가진 것이 없다고 좌절하기 전에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에 몰입해보는 것은 어떨까?

둘째, 시간을 다루지 못하면 다른 자원도 잘 다루지 못한다

피터 드러커는 <자기 경영 노트>에서 목표 달성 능력을 습관적인 능력의 집합이라고 말했다. 지금 자신이 가진 시간이 부족하고 월급도 적고 해야 할 일은 많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모르는 새에 새고 있는 시간이 많을 수 있다. 언제 책을 읽고 언제 자기 계발을 하고 운동을 하냐며 신세 한탄을 할 수도 있겠지만 누군가는 그걸 할 시간을 낸다. 시간이 우리가 가진 가장 중요한 자원인데 그걸 다루지 못한다면 다른 것 또한 잘 다룰 수 없다. 시간 관리라고 하면 숨이 턱 막힌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하루 딱 5분이라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다이어리에 오늘 하루의 방향성을 정하는 시간을 내보자. 그것만으로도 상당히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1분 1초도 쉬지 않고 달리는 게 시간 관리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의미 없이 새는 시간을 중요한 일을 하는 시간으로 옮겨올지를 고민해야 한다. 운동이나 자기 계발은 모든 일을 다 하고 남은 시간에 스케줄에 억지로 욱여넣는 게 아니다. 하루의 시작에 가장 먼저 하고 가장 중요하게 배분해 놓아야 할 핵심 습관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 아주 작은 변화가 삶의 기울기를 높인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시간이 없다고 생각할수록 사람은 조급해지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나 빼고 다 자가를 가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마음이 조급해지고 다른 일이 손에 잡히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조급함은 이성적인 판단을 못 하게 만드는 주범이다. 시간이 없으니 무언가 인생 역전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이리 기웃 저리 기웃하다 보면 오히려 헛바람이 들어 시간 낭비하게 될 수 있다. 유튜브라는 정보의 바다에서 남의 성공담만 찾아보다 보면 실제로 내가 실행을 한 시간은 없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된다.

아주 작은 변화는 하루 10분 독서, 매일 만 보 걷기, 매일 다이어리 5분 쓰기로 이루어질 수 있다. 작은 변화와 작은 성공을 무시하는 사람에게 큰 변화는 찾아오지 않는다. 다이어리 쓰기나 매일 달리기가 내 연봉을 올리는 데에 과연 도움이 되겠느냐고 의구심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작은 변화가 쌓이다 보면 삶의 기울기는 점차 높아진다. 내가 모르는 새에 1년, 2년 그런 좋은 습관들이 쌓여 삶을 선순환의 궤도에 올려놓기도 한다. 그 사실을 간과한다면 늘 조바심 나고 늘 남들과 비교만 하게 된다. 지금 내가 가진 것이 없을수록 작은 성공을 조금씩 쌓아나가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자.

참고 :

1) 1999년 월급 명세서.jpg, 웃긴대학(링크)

2)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천원짜리 변호사>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