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진심으로 인정해주고, 지지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성공을 거둔 것과 다름없다. 비록 실패하고 하는 일이 잘되지 않아 좌절할 때 누군가 위로하고, 다시 나아갈 해결책을 알려준다면 평범한 사람도 충분히 비범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최근 인터넷에서 꾸준히 게임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프로게이머 ‘쵸비’의 이야기가 큰 화제가 되었다.
그가 지금처럼 유명해지고, 거액을 벌어들였던 비밀은 묵묵히 그를 지지했던 어머니의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한 커뮤니티에 쵸비의 어머니가 쵸비에게 쓴 편지가 잔잔한 감동을 선사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자.









편지 내용만 봐도 어머니가 상당한 내공을 지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들의 눈높이에 맞춰 게임 용어를 쓰며 쉽게 이해하도록 배려했다. 한 문장마다 어머니의 정성이 느껴지고, 프로게이머가 아닌 사람들이 봐도 살아가면서 충분히 도움이 될 명언이었다.
실패할 것 같은 일도 결과를 내기 전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 노력을 멈추지 않고 예상을 뒤엎는 순간을 준비하는 것, 지금 하는 일에 자부심을 품는 것, 내일이 없는 것처럼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 모두 프로가 되기 위해 지녀야 할 자세라고 쵸비의 어머니는 말했다.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으로 그들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혼자서 성공을 위해 세상과 단절하고, 고독한 삶을 살지 않았다. 마음 깊이 자신을 응원하는 사람과 함께하고, 그들에게 조언을 구하며 지혜롭게 목표를 향해 나아갔다. 책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역시 성공하려면 아주 많이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세상사를 혼자 힘으로 헤쳐 나갈 수 있는 사람은 없고, 함께 노력할수록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아무리 원대한 목표를 세워도, 함께하는 사람이 없다면 목표를 이루지 못할 확률이 높다. 꿈이 있고, 인생에서 언젠가 해 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뜻이 맞는 사람을 찾아보자. 쵸비가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편지로 조언을 한 어머니처럼, 주변에 도움을 구할 사람이 있는지 알아보자. 만약 없다면 다음과 같은 모임에서 멘토를 찾아보길 바란다.
1) 온라인 커뮤니티
함께 성장하고, 배움에 열정적인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아보자. 꿈을 공유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실천하는지 공유하면서 서로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다.
2) 운동 모임
운동 모임은 공동체 의식이 뚜렷하다. 함께 땀 흘리며 운동하면서 친밀감을 쌓고,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할 기회를 제공한다.
3) 독서 그룹, 스터디 그룹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을 때 사람들과 함께 배우면 더 빨리 배운다. 대화 주제도 공부하면서 배운 내용 위주라, 평소에 알지 못했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구성원끼리 마음이 통하면 심오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4) 친한 친구들
질투하지 않고, 미래를 응원해 줄 친구들이 있는지 찾아보자. 이런 친구들은 서로 연락이 소원해져도 유익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이런 관계는 일, 가정생활에 밀려날 수 있지만, 인생의 여러 영역을 떠받쳐주는
지지대가 된다.
경제학자 엔리코 모레티는 이렇게 말한다.
“똑똑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우리는 더 똑똑하고 더 창의적이며 궁극적으로 더 생산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똑똑한 사람일수록 그 효과가 더 강해진다.”
나와 가깝게 지내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쵸메가 지금의 자리에 이르기까지 묵묵히 응원한 어머니가 있던 것처럼, 성공한 사람 뒤에는 그들을 지지했던 조력자가 있었다는 진실을 기억하길 바란다.
참고: [근본] 쵸비의 어머니가 쵸비에게 전하는 손편지.JPG, 에펨코리아(링크)
워크숍 마지막 날, 감동의 영상편지 대공개!, DRX(링크)
책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