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성공을 꿈꾼다. 하지만 진짜 성공을 이루는 사람은 드물다. 그렇기에 성공은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져다준다. 부와 명예는 물론, 진정한 행복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가도록 만들어준다. 과연 인생에서 성공을 맛보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한 커뮤니티에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근면 성실이 성공의 기본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댓글은 성공하는 분야에 따라 에너지를 쓰는 양이 다르고, 만나는 사람에 따라 성공이 결정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렇듯 사람마다 성공에 대한 관점이 천차만별이다.

성공을 이루는 데 필요한 절대적인 법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각자 상황과 맥락에 맞게 성공하는 방법이 다르고, 다른 사람이 썼던 방법이 나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부지런해서 성공을 거두었지만 여유롭게 시간을 써서 성공한 경우가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책 《당신만 모르는 일의 법칙 51》은 최고의 경지에 오르게 된 사람들의 비결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첫째, 일이 가능해지는 심리 법칙을 꿰뚫고 있다.

성공 가능성이 큰 사람들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고, 일이 가능해지는 심리 법칙을 꿰뚫고 있으며, 이것을 제대로 활용할 줄 알았다.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조직 내 업무 환경을 개선하고,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풀어 마음을 사로잡는다. 벤처 투자자 벤 카노스카는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친절을 베푼 사람보다 자신이 친절을 베푼 사람을 좋아한다.” 또한 <런던 비즈니스 스쿨 리뷰> 편집장 스튜어트 크레이너는 “능력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리더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리더가 될 수 있다.”라고 말한다.

둘째, 위기를 대하는 남다른 태도가 있다.

의외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젊어서 고생은 사서 한다.’라는 마인드가 없다. 실패를 계속하다 보면 자신감을 잃고 성공하는 법을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오히려 실패 확률을 줄이기 위해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철저히 실패 위험을 계산하며 새로운 일을 시도한다. 무모한 도전을 경계하고,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한다.

셋째, 한결같이 꾸준한 자기 관리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기 통제력이 뛰어나다. 당장 무언가를 하고 싶은 충동을 조절하며,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단련한다. 주변 사람들이 술과 담배를 하며 건강을 해칠 때 휩쓸리지 않고 자신을 갈고닦는다. 성공 가도를 달리는 사람 중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은 게임 실력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 시간 모두 게임과 관련된 일로 채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에게 자유가 없어요. 합숙 생활에 12시간 연습하고 7시간 잠을 자면 개인 시간은 거의 없죠. 1년에 30일 정도 쉬는 것 같아요.”

넷째, 원하는 결과를 얻는 데만 집중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인풋 대비 아웃풋을 생각하지 않고, 오직 아웃풋만 내는 데 집중한다. 물론 적은 인풋으로 많은 아웃풋을 내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적은 시간과 노력만으로 최고의 결과를 내는 것은 이미 실력이 쌓여 있고, 기본기로 일을 해낼 수 있을 때 가능하다. 기본기 자체가 부족할 때는 목표한 결과를 내는 데만 집중해야 한다. 내공을 쌓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인풋 대비 아웃풋을 따지는 것은 결과를 얻은 다음에 해도 충분하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을 당연히 하는 것만으로도 성공과 가까워질 수 있다. 대부분 머리로 알지만, 이것을 실천하지 않는다. 물론 인생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사람마다 다르다. 돈 없어도, 성공하지 못해도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 현실에 안주하면 된다. 그러나 작은 성공이라도 이루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앞서 소개한 4가지 공통점을 참고해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살아가길 바란다.

참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82cook(링크)

책 《당신만 모르는 일의 법칙 51》

드라마 VIP, SBS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