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가 중요하다고 사람들은 말하지만 좋은 태도를 갖는 것만큼 어렵고도 막연한 건 없지 않을까? 좋은 성과를 내고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만족스러워지려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 성과와 웰빙에 직결되는 태도 3가지에 관해 지금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호의

호의를 베푸는 게 성과를 내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기브 앤 테이크>의 저자 애덤 그랜트는 성공의 사다리 꼭대기에 있는 사람일수록 타인에게 베푸는 기버(giver)라고 말한다. 상대에게 호의를 베풀고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려는 마음은 선순환을 만든다.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데에도 이런 호의는 큰 힘을 발휘한다. 좋은 환경 속에 있을 때만 무언가를 해내는 게 가능한 것은 아니다. 힘든 순간에도 앞으로 나아가야 하고 서로 협력하고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럴 때 호의만큼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누구에게나 힘든 순간은 찾아온다. 하지만 상황이 힘들어지면 강인한 사람은 더 자비로워진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그 기초가 되는 게 호의라는 것을 우리 모두 기억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호기심

만족도 높은 삶을 누리고 높은 성과를 올리는 데에 호기심이 필요하다니 의아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호기심을 가진다면 주위 사람들을 이해하는 마음이 저절로 우러나올 수 있다. 우는 아이에게 징징댄다고 혼낼 게 아니라 무엇 때문에 힘든지 물어봐 줄 수 있는 여유는 호기심에서 나온다. 아이들에게만 호기심이 필요한 게 아니라 어른인 우리에게도 호기심은 꼭 필요하다. 사람은 어떤 주제에 호기심을 품을 때 정보를 더 잘 배우고 기억한다고 한다. 게다가 호기심은 보상 체계를 활성화하고 배움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게 한다. 호기심이야말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요소가 아닐까?

셋째, 경청

마음 챙김은 단순히 명상하고 호흡법에 집중하는 것만을 말하는 게 아니다. 경청이야말로 실생활에서 실행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마음 챙김의 태도라고 할 수 있다. 경청을 한다는 것은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 상황에 온전히 주의를 기울인다는 뜻이기도 하다. 경청이야말로 인간관계를 돈독하게 할 뿐만 아니라 상황을 바로 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참고 :

1) 마음 챙김, 샤우나 샤피로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현재는 아름다워>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