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금이라는 걸 아는 사람들도 자신도 모르는 새에 시간을 낭비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시간은 언제나 부족하다고 느끼며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일수록 아래 3가지 내용에 해당하진 않는지 한 번쯤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인생의 거의 절반을 놓치고 사는 사람의 특징 3가지에 관해 지금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우리는 살면서 너무나도 많은 자극과 방해물 속에서 살아간다. 그리고 바쁘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을 할 수밖에 없다고 믿는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뇌는 멀티태스킹을 할 수 없다.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사실상 그 어느 것에도 제대로 몰입하고 있지 못한 상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뇌는 스포트라이트를 전환할 때마다 시간 비용이 발생한다. 여러 과제 사이에서 계속 왔다 갔다 하면 코르티솔이 다량 분비되어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기도 한다. 그러니 시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멀티태스킹의 환상에서부터 하루빨리 벗어나자.
둘째, 우선순위를 잘 정하지 못한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사람은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잘 아는 사람이다.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면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급한 일에 자꾸 휩쓸리며 우왕좌왕할 수밖에 없다. 우선순위를 안다는 것은 자신 안에 중심이 확실히 서 있다는 얘기다. 주위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에게 중요한 우선순위를 명확히 아는 사람만이 의미 없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셋째, 현재에 몰입하지 못한다
현재에 몰입하지 못하는 사람은 주위의 자극에 쉽게 흔들린다. 몰입한 상태에서는 같은 일도 더 빠르고 정확하게 끝낼 수 있다. 자꾸만 딴생각이 든다면 자신이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확률이 높고 그렇기에 현재 해야 하는 일의 중요성을 잘 파악하지 못해 몰입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현재에 몰입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 한 사람보다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몰입이야말로 시간을 온전히 잘 쓰는 궁극의 비법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참고 :
1) 마음 챙김, 샤우나 샤피로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단짠오피스>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