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는 방법을 설명해주는 책이나 영상 콘텐츠는 넘쳐나는 것 같은데 왜 부자는 극소수인 걸까?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에는 극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머리로는 알아도 그걸 습관처럼 실행하고 인내할 수 있는 이들은 극소수일 수밖에 없다. 알게 된 것을 바로 실행하기 위해 지녀야 할, 강철 멘탈을 만드는 방법 3가지에 관해 지금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나를 성장시킬 기회로 여긴다
대부분 사람이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피하거나 생각조차 하기 싫어한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려움 속에서도 기회를 엿볼 줄 아는 이들이다. 물론 이들도 처음부터 어려움을 반기지는 않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주 작은 어려움에서도 자신을 성장시키는 기회를 발견하다 보면, 조금씩 그 기준을 올릴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 불편과 역경 속에서도 더 큰 기회를 찾아낸다는 건 강한 멘탈을 만들어내는 기초를 쌓는 과정이 아닐까 싶다.
둘째, 무엇이 진짜 어려운 것이고 무엇이 단지 두려운 것뿐인지 구별할 수 있다
선택만으로도 인생은 크게 갈린다. 그 선택을 자신 있게 하는 과정에는 자신에 대한 신뢰가 밑바탕에 깔려있다. 어떤 도전 과제는 진짜 어려울 수도 있지만 어떤 것은 어려운 게 아니라 익숙하지 않아서 어렵게 느껴질 때도 있는 법이다. 단지 익숙하지 않아 두렵게 느끼는 것은 아닌지 자신의 감정을 잘 살필 수 있어야 한다. 단지 두렵기 때문에 도전하지 못하는 것이라면 감정에 속지 않기 위해 자신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진짜 어려운 것이라면 더 작게 쪼개서 될 때까지 도전하다 보면 어려워 보이는 일도 쉬워질 수 있다.
셋째, 말뿐인 리더십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서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혼자서 하는 것보다 능력 있는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쳤을 때 더 큰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법이다. 그런 의미에서 큰 부를 가지고 싶다면 실력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 게다가 리더십은 단지 동기부여를 하고 말만 잘하는 걸 뜻하지 않는다. 먼저 앞장서서 실행할 수 있어야 하고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사람만이 리더의 자격이 있다. 말뿐인 리더십은 금방 들통이 난다는 걸 기억하자.
1) 멘탈의 연금술, 보도 섀퍼
2) 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 대니얼 코일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