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에선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는 편인가? 아니면 안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는 편인가? 이 질문을 하면 보통 내가 좋았던 일보다는 안 좋거나 아쉬운 일들이 훨씬 더 많이 생각날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내게 일어난 100가지 일 중 80가지 정도는 그저 그렇게나 좋지 않은 일이었을 것이다.

앞서 말한 말에 동의하는 편인가? 가장 중요한 건 이 말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이 동의한다는 것이다. 맞다. 인간은 누구나 불행한 일을 겪을 수 있으며, 행복해 보이고, 불행할 것 없어 보이는 사람도 다들 각자의 불행을 갖고 산다. 그 불행의 크기는 그 행복한것 처럼 보이는 사람에게는 정말 거대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니 인생에 대해서 내 인생만 안풀린다며 냉소적으로 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어차피 해도 안 된다는 사람과 그래도 한 번 해봐야지 하는 사람은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되기 때문이다. 어찌 됐건 한 걸음이라도 걸어 나가는 사람은 어쩌면 스스로의 행복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차피 인생만 했다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절대 그럴 수가 없다.

그러니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그냥 위 트위터처럼 좋은 일을 생각하면서 나쁜 일들은 그냥 넘겨버리자. 행복을 만드는 건 당신의 마음가짐이다. 인생은 누구나 힘들다. 다만 그 상황에서도 내가 행복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습관만 들일 수 있다면 당신은 그 어떤 고난도 충분히 견뎌낼 수 있는 사람이다.

참고 트위터 <살다보면 안좋은 일이 더 많지만>

썸네일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직장의 신’ 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