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 바뀔 수 있다는 말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용기를 주기도 하지만 실패가 거듭되다 보면 그런 말도 공허하게 들리기 마련이다. 왜 누구는 바뀌고 또 어떤 사람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바뀌지 않는 걸까? 그 결정적 이유 3가지에 관해 지금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안다고’ 삶이 바뀌지 않는다.

사람은 바뀔 수 있다. 다만 정보만으로는 절대 행동을 바꿀 수 없다. 이를 정보-행동 동일시 오류(information-action fallacy)라고 한다. 아무리 좋은 교육을 받아도, 좋은 정보를 알고 있어도 그것을 내 삶에 적용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한 ‘아는 것’은 삶 자체를 바꿀 수 없다. 그러니 ‘행동’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무언가를 배우고 좋은 글귀를 읽고 감동했다면 지금 바로 실천해보자. 실천하지 않고 알기만 한 정보는 당신에게 아무런 변화를 가져다주지 못한다.

둘째, 작은 습관의 강력함을 간과한다.

변화는 거대하고 엄청난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작은 습관이야말로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첫걸음이다. 이를 간과하고 아예 사소한 것은 시작조차 하지 않겠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삶은 이전과 그대로이거나 더 힘들어질 수 있다. 큰일을 해내는 사람은 작은 일도 잘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신 안의 작은 변화도 허투루 생각하는 사람이 어떻게 큰 변화를 이뤄낼 수 있을까?

셋째,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자신에 대한 이해는 좋은 전략보다도 더 중요할 때가 많다. 아무리 좋은 전략도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그게 나에게 맞는 전략인지 아닌지도 잘 판단하지 못한다. 내가 가진 장점이 무엇이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를 안다는 것은 자신의 약점을 맥락에 따라 강점으로도 만들 수 있는 어마어마한 힘을 지녔다고도 볼 수 있다. 세상에는 성공한 사람이 참 많지만, 그들 모두 자신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것들을 이뤄낼 수 없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1) 습관의 디테일, BJ 포그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응답하라 1988>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