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도전을 시작하고 며칠간은 누구나 의욕에 불타오른다. 하지만 이들 중 대부분은 그 의욕이 며칠 가지 못하고 슬슬 시들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날씨 탓, 체력 탓, 환경 탓을 하며 지금 하는 일에서 슬럼프에 빠졌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다면 아래 3가지를 점검해보자. 슬럼프에 빠진 이들이 점검해야 할 3가지에 관해 지금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목표를 향한 여정 중 중간점검을 하고 있는가

목표는 거창하면서도 구체적이어야 달성 가능성이 커진다. 거창하기만 해서도 안되고 구체적이기만 해서도 안 된다. 목표가 흐지부지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중간 점검을 해봐야 한다. 중간점검을 통해 초반보다 나아진 부분이 보이면 그만두기가 아쉬워진다. 그러니 지금은 어디까지 왔고 앞으로 얼마나 남았는지 중간 점검을 통해 다시금 목표를 조정하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방향 설정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그렇게 멈추지 않고 나아가다 보면 어떻게든 방법을 찾게 된다.

둘째, 적당한 수면과 운동, 식습관을 챙기고 있는가

살면서 설정하게 되는 목표들은 대부분이 장기목표인 경우가 많다. 단기간에 무언가를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이룰 수 있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장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게 몸컨디션 관리다. 몸이 지치면 무엇이든지 포기하고 싶어지기 마련이다. 그러니 수면 부채(sleep debt)가 쌓이고 있진 않은지, 운동은 매일 하고 있는지, 건강하고 규칙적인 식사는 챙기고 있는지 등을 잘 살펴보면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보는 건 어떨까?

셋째, 지향점이 비슷한 이들과 교류하고 있는가

함께라면 멀리 갈 수 있다. 비슷한 가치관을 따르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환경설정은 자동으로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실 공동체에 속해있는 이들에게 하나하나 조언을 구할 필요도 없다. 그들이 행동하는 모습을 보고 나도 행동하면서 서로서로 영감을 주고받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혼자 할 때보다 슬럼프에서 빨리 극복하게 된다.

1) 숙면의 모든 것, 니시노 세이지

2) 이미지 출처 : 영화 <우상>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