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나 시간은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어쩌면 돈이나 시간보다 신뢰야말로 얻기 가장 힘들면서도 강력한 힘을 가진 요소가 아닐까 싶다. 신뢰는 단순히 돈을 주었다고 해서, 또는 시간을 많이 할애했다고 해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아무런 조건 없이 믿을 수 있는 신뢰 관계가 자신의 주위에는 있는지 한 번쯤 돌아볼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신뢰를 놓치면 큰 손해인 이유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첫째, 신뢰를 얻으면 거래가 더 원만해지고 빨라진다.

돈이나 시간으로 신뢰를 살 수는 없지만 신뢰가 있다면 없던 돈이 생기거나 시간을 벌 수도 있다. 강력한 신뢰 관계가 형성된 비즈니스 관계에서는 불필요한 의사소통이나 설득의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신뢰를 얻으면 거래는 원만해질 뿐만 아니라 엄청나게 빨라진다. 그렇기에 신뢰라는 것은 잃는 것은 한순간이지만 얻기에 상당히 쉽지 않은 만큼 그 어떤 요소보다도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둘째, 이기적으로 행동할 때보다 남의 일을 내 일처럼 생각했을 때 더 크게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나 혼자 잘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살면서 협력 없이 이루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남의 일을 내 일처럼 생각했을 때 나 혼자 했을 때보다 더 큰 목표를 손쉽게 이룰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신뢰란 적은 노력으로도 더 큰일을 쉽게 할 수 있는 지렛대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있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고 서로 신뢰 관계가 형성된 집단이 하는 일은 당연히 어떤 실력 있는 개인이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셋째, 인생은 제로섬 게임이 아닌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살아온 우리는 모든 게 제로섬 게임이라 생각할 때가 많다. 하지만 인생은 제로섬 게임이 아닌 경우가 훨씬 더 많이 존재한다. 친구가 잘 된다고 해서 나에게 피해가 오는 것은 아니며, 누구에게는 오렌지 과육이 필요하지만 또 다른 누구에게는 오렌지 껍질이 필요하기도 한 법이다. 누군가를 밟고 올라가야지만 내가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서로 신뢰를 형성한다면 모두가 윈윈이 될 수 있는 게임판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1)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 법칙, 에릭 바커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안녕? 나야!>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