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잘 선택할 수 있을까? 많은 이들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자신이 잘하는 일을 자신있게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은 큰 복을 타고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선택을 할 수 있었던 힘이 그 사람의 복이 아니라, 우리도 노력을 통해 그렇게 할 수 있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쁘지 않을까? 지금부터 자기가 할 일을 자신 있게 선택하는 이들의 결정적 특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자신의 강점을 확실히 안다.

누구나 고민하고 흔들린다. 하지만 그런 불안 속에서도 중심을 잡을 수 있게 만드는 게 자신의 강점에 대한 이해다. 경영학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상가인 피터 드러커는 “처음부터 끝까지 성공적인 커리어와 삶을 위해서는 당신 자신을 알아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성취한다는 것은 자신의 강점을 잘 아는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왕관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둘째, 약점을 보완하기보다 강점을 더 날카롭게 하려고 한다.

자신이 잘하는 일을 망설임 없이 선택하고 전진하는 이들을 부러워하고 있다면 이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들도 모든 것을 잘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말이다.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려고 시간을 쏟는 대신, 자신이 잘하는 것을 미친 듯이 날카롭게 하면서 자신을 차별화하는 게 중요하다. 자신의 강점을 확실히 아는 사람은 그 강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게 마련이다. 자신의 강점을 알고 모르는 것으로 선택 자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셋째, 자신의 약점이 맥락에 따라 강점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있다.

자신의 강점을 잘 아는 것만큼 자신의 약점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약점이 언제까지나 나의 약점으로만 기억되지는 않는다. 나와 맞는 환경을 잘 찾는다면 오히려 그 약점이 나를 남들과 차별화시키는 강력한 강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맥락에 따라서 자신의 강점 역시 약점이 될 수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자신의 핵심 강점을 두드러지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갈고닦는 노력을 해야 한다.

1)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법칙, 에릭 바커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구경이>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