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난이도는 그대로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높인다면 문제 자체가 수월하게 풀리는 경우가 있다. 골치 아픈 문제를 가지고 머리만 싸매지 말고 문제해결 능력을 올려보는 건 어떨까? 지금부터 문제 해결 능력을 올려주는 다이아몬드 종이 전략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 먼저 종이를 두 번 접은 다음, 접힌 모서리를 삼각형으로 접는다.

이 방법은 문제해결을 위해 다차원적인 접근을 하는 방법이다. 종이를 위의 그림처럼 먼저 반으로 접는다. 그리고 다시 반으로 접은 후, 접힌 모서리 부분을 삼각형으로 접고 종이를 펼친다. 이렇게 하면 가운데에 다이아몬드 모양과 주위에 네 칸의 공간이 생긴다.

2. 가운데 다이아몬드 모양에 문제를 적는다.

이렇게 펼친 종이의 가운데 다이아몬드 모양에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적어본다. 문제가 여러 가지 있다면 이렇게 접고 펼친 종이를 문제의 개수만큼 만들어도 좋다.

3. 다이아몬드 주위에 있는 4개의 칸에 문제에 대한 서로 다른 다양한 접근 방식을 적어본다.

사람들은 보통 한 가지 문제에 하나의 완벽한 해결방법만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 수학 문제도 숫자로만 푸는 방법도 있지만 그림을 그려 도형을 이용해서 문제를 풀 수도 있고 점이나 그래프를 이용해서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물건을 이용해서도 좋고 움직임이나 낙서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다양한 접근 방식을 이용해봐야 한다. 이는 생각의 틀을 깨트리는 좋은 방법이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단 하나의 해결책에만 매몰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방법을 놓치고 있진 않은지 살펴볼 수 있는 쉽고도 좋은 방법이니 한 번쯤 이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1) 언락(Unlock), 조 볼러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