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항상 긍정적일 수만은 없다. 그러니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올 때를 대비해서 대처법을 알아두어서 나쁜 건 없다. 지금부터 건강한 마음가짐을 위해 도움이 되는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생각을 점검한다.

자기 생각을 점검한다는 게 어색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자신이 지금 하는 생각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살펴볼 시간은 필요하다. 자신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글로 써보는 방법이다. 지금 하는 생각이 어떤지, 그리고 그 생각은 나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지 아니면 그 반대인지 등을 돌아보며 점검해보자.

둘째,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걸 받아들인다.

부정적인 생각을 아예 차단할 필요는 없다. 다만 부정적인 생각이 어떤 요인 때문에 생긴 것인지 살펴볼 필요는 있다. 그리고 그 부정적인 생각을 거부하기보다 관찰자의 시선으로 바라보자. 관찰자의 시점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그 감정과 어느 정도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감정에 매몰되기보다 차분히 관찰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그다음으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셋째,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그것에 맞게 행동한다.

부정적인 감정에 압도되면 마땅히 해야 할 일도 할 수 없게 된다. 부정적인 감정 또한 자신의 감정이므로 그대로 바라보고 마주할 필요가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일단 받아들인 후 그렇다면 내가 바꿀 수 있는 일과 바꿀 수 없는 일은 무엇인지 구별할 필요가 있다. 바꿀 수 없는 일에 계속해서 괴로워하다 보면 할 수 있는 일에도 시간을 쏟을 수 없게 된다. 살면서 쓸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있다. 그러니 일단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고 바꿀 수 있는 일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반드시 ‘실행’을 해봐야 한다. 실행 없이 머릿속에서 생각만 해서는 부정적인 감정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1) 감정사용설명서, 롤프 메르클레/도리스 볼프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