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5가지 기준, “대재수심차”를 봐야합니다

1. 대주주

대주주가 누구인지를 봐야하고 기업을 봐야해요.

예를 들면 대주주가 많이 보유한 기업과 그 밑에 자회사로 있는 기업이 있어요. 주로 관계 회사인데 서로 납품을 받는 기업이라면 대주주가 많이 갖고 있는 것에 이익을 내면 좋겠죠. 그럼 100% 자회사는 이익이 잘 안나요. 100% 자회사는 물적분할하고 똑같은데 100% 자회사에서 납품을 한다고 하면 다른 하나는 이익이 간당간당하게 남겠죠.

대주주가 나이가 있다면 상속을 해야 되겠죠. 그러면 이 회사에 적자를 내던지 이익을 최대한 줄이는 거죠. 그렇게 한참동안 유지를 시켜요. 배당도 많이 주고 월급도 많이 주고 돈을 마련해줘야 재원을 마련할 것 아니에요. 그 기간 동안에는 이 회사가 이익이 안 나요. 2개월 전 주가와 2개월 후 주가를 내서 하니까 최소 4개월간은 눌러져야 하는 거죠. 그 전부터 수 년 동안 자금을 해요. 기업은 사람이 운영하는 거니까 제일 많이 기업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중요한거죠.

2. 재료

재료라는게 신사업이 될 수도, 새로운 컨텐츠가 될 수도 있는데 결국은 성장성이 있어야 돼요. 시장에서 인정해주고 있는 재료가 있어야 되는거죠.

재료라는 건 시장에서 먹히는 거잖아요. 주식은 꿈을 먹고 산다고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재료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재료가 있으면 주식이 빨리 올라오는 거죠. 예를 들면 부동산이 갑자기 개발이 된다던지 하면 재료가 생기는 거예요.

잘 가는 재료가 있으면 비슷한 재료를 찾으면 되고 옆에 있는 재료가 간다면 우리 회사도 이 재료로 갈 수 있다는 거죠. 예를 들어 여행사가 가면 옆에 있는 다른 여행사도 가는 거예요. 경쟁사가 재료를 금방 따라하니까 재료 1등이 튀기 시작했을 때 바로 그것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가면 먹을 수 있는 거예요.

3. 숫자

숫자라는 건 재무제표, PBR과 PER. 이런 것들이에요. 한마디로 이익률이 올라가는지 보는 거죠. 매출의 성장, 자산 가치와 이익 성장이 중요해요.

4. 심리

주식이 떨어질 때도 있고 시장이 빠질 때도 있는데 멘탈로 극복해내야 해요. 떨어졌을 때도 살 수 있는 멘탈이 되어야 하는 거죠. 버티다가 본전 정도에 오면 대부분이 팔게 되는데 그걸 이겨내야 되는 거죠. 대부분이 올라도 팔 수 있는 심리가 있어야 하고요.

본전 오면 팔고 싶은 심리가 있어요. 주식에 물려서 마음고생 10년 하다가 원래 샀던 가격이 오면 한번은 안 팔고 버틸 수 있겠지만 그게 여러 번 오잖아요. 예를 들어 만원에 샀는데 팔천원 됐다가 칠천원, 육천원 되어서 죽을 것 같았는데 다시 만원 됐어. 이제는 올라가겠지 하고 버티는데 다시 육천원이 돼요. 이걸 두세번 겪으면 본전이 오면 팔게 되죠. 안 팔면 다시 하락해서 물 먹고 이번에는 팔아야지 하고 팔면 신기하게 오르는 거예요. 일명 물고문 차트라고 하죠.

코로나가 왔을때 하루에 수십억씩 마이너스가 됐는데 숫자를 안 보는 식으로 멘탈 관리를 했어요. 숫자로 -몇 십억 찍혀 있으면 아무리 고수라도 마음이 흔들리거든요. 그런데 눈 딱 감고 떨어지면 계속 샀어요.

현금 관리도 필요해요. 코로나 때에는 현금을 주식에 전부 투입했고 지금 현금 비중은 20~30% 가지고 있어요. 현금도 어떻게 보면 위기가 왔을 때 살 수 있는 하나의 주식이에요. 혹시 더 충격오면 더 사야되고 현금 10%는 항상 가지고 있는게 좋아요. 심한 충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10%는 두고 항상 20~30%에서 조절하는게 좋아요.

5. 차트

차트를 대입해서 저점인지 고점인지를 찾아내거든요. 대부분 차트를 대입하는데 고점에서 너무 벌어지고 차트가 깨진다면 매도를 하고 나와야 하죠.

물고문하는 차트를 알면 안 팔고 기다렸다가 여러가지 지표를 보고 사야 해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멘토나 책, 강의를 보시고 자꾸 복습을 해서 내 걸로 만들어야 해요. 복기를 하는 거예요. 한 주 씩만 매매한다던지, 차트를 보면서 팔아야 하는 자리, 사야 하는 자리를 파악하는 거예요.

주식을 잘 하려면 자신만의 기법을 확실하게 정립해야해요. 차트도 수천가지 기법이 있거든요. 중소형주가 취향에 맞다면 제 기법을 따르면 되는 거고 성장주가 좋다면 본인에게 맞는 멘토를 찾아서 가는 거예요.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영상을 확인하세요!

※ 본 콘텐츠는 업로드를 허가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