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재테크를 모르면 돈을 잃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재테크 정보가 넘쳐나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머리가 복잡해지는 것 또한 사실이다. 지금부터 직장인이 재테크를 할 때 특히 조심해야 하는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첫째, 마음고생하는 재테크
재테크라고 해서 주식과 부동산만이 있는 게 아니다. 전전긍긍 하루에도 수십 번 주식 창을 들락하고 있다면 당신에게 맞는 재테크가 아니라는 걸 알아야 한다. 그 재테크를 위해 신경 쓰는 시간이나 에너지도 수익률 못지않게 중요하다. 직장인의 경우 마음 편한 재테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재테크 공부하느라 들였던 시간, 전전긍긍하며 받았던 스트레스, 게다가 실제로 닥칠지도 모를 리스크에 대한 불안 등을 생각하면 그게 오히려 손해라는 걸 알게 된다.
둘째, 실행 없이 영상만 보고 공부’만’하는 하는 재테크
많은 이들이 재테크 공부를 하고 있다고 착각하며 재테크 관련 영상에 수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하지만 아무리 정보를 많이 머릿속에 넣었다고 하더라도 실천이 없으면 배우는 것도 없다. 자신의 인풋 시간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고 정보 투입을 좀 더 줄이고 실제로 실행을 하는 것에 집중해 보는 것은 어떨까? 주식이라면 매수하려는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하며 나만의 투자 노트에 기록을 하는 시간, 부동산이라면 실제로 임장을 나가서 현장을 보는 시간 등 실천을 통해서 배우는 게 훨씬 많다. 배울 게 너무 많은 것 같아 정보에 압도되고 있다면 일단 하루 30분 정도만이라도 정해놓고 꾸준하게 재테크를 큰 숲으로 보는 법을 갈고닦아보는 것은 어떨까? 채권이나 퇴직연금, 달러 환차익, NFT, 부업을 통한 수익 파이프라인 만들기 등 주식과 부동산 말고도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는 걸 인지하고 시야를 넓혀보자.
셋째, 단기간에 수익을 높이려는 재테크
조급함은 재테크에 도움이 하나도 안된다. ‘누가 몇 배 수익을 냈다더라’ 하는 말에 솔깃해서 조급하게 시작하는 사람만큼 제대로 된 결과를 얻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인내 또한 부의 한 형태임을 알아야 한다. 시간이 내 편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마음이 급한 사람은 기회를 위기로 보고, 위기에서도 기회를 읽어내지 못한다. 다양한 자산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 자산은 자기 자신임을 잊지 말고 장기적인 안목을 키워보자.
1) 사경인의 친절한 투자 과외, 사경인
2) 이미지 출처 : 영화 <티끌 모아 로맨스>
Written by HY